* 월간암 기사 내용, 특히 투병기에는 특정 약품이나 건강식품 등의 언급이 있습니다.
이는 투병기의 진솔한 이야기를 전달하기 위함인데 의약품이나 건강식품의 섭취여부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 하신 후에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전문의와 상의하지 않은 결정은 돌이킬 수 없는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반드시 전문의료기관에서 받으시길 권고 드립니다.
- 고혈압 논란 종지부, 안전하게 즐기는 커피 한 잔의 진실
카페인과 퀴닉산의 밀당, 혈압 160 이상의 중증 고혈압만 피한다면 ‘오케이’ 한국인의 커피 사랑은 유별나다. 식사는 대충 때워도 식후 아메리카노 한 잔은 절대 포기할 수 없다는 사람들이 수두룩하다. 실제로 전 세계적으로 1인당 1년에 약 2kg의 커피를 소비할 정도로 커피는 인류와 600년을 함께해 온 친숙한 기호식품이다. 하지만 암 ...
- 알츠하이머의 표적이 된 여성, 뇌 건강 위협하는 ‘위험 인자’의 비밀
똑같은 질병도 여성의 인지 기능에 더 치명적임을 규명 암만큼이나 현대인들이 두려워하는 질병, 바로 내 머릿속의 지우개라 불리는 ‘치매(알츠하이머)’다. 그런데 요양병원이나 치매 안심 센터를 방문해 보면 유독 할머니들의 숫자가 할아버지들보다 훨씬 많다는 것을 쉽게 느낄 수 있다. 실제로 미국의 통계를 보면, 약 700만 명의 알츠하이머 환...
- 늙어가는 세포의 시간, '이것' 먹으면 거꾸로 흐른다
세포막 지질 보충으로 미토콘드리아 기능 복원 성공 나이가 들면서 몸이 예전 같지 않고 늘 피곤함을 느끼는 것은 자연스러운 노화의 수순으로 여겨져 왔다. 과학자들은 오랫동안 우리 몸의 에너지 발전소인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설명해 왔다. 하지만 도대체 왜 발전소가 낡고 병드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한 해답을 내놓지 못했다....
- 비만약이 유방암 발생 위험 30% 낮출 수 있어
11만 명 데이터 분석으로 GLP-1 비만약의 유방암 예방 효과 확인 최근 전 세계적으로 없어서 못 판다는, 이른바 ‘기적의 비만 치료제’ 열풍이 거세다. ‘오젬픽’, ‘위고비’, ‘마운자로’ 같은 약들이 그 주인공인데, 원래는 당뇨병을 치료하려고 만든 약이 살을 쏙쏙 빼준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런데 이...
- 발암성 미세플라스틱, ‘모링가 씨앗’으로 뭉쳐서 걸러낸다
화학물질 대체할 천연 정수 효과 규명 투병 중인 암 환우들에게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생활 수칙 중 하나는 바로 ‘좋고 깨끗한 물’을 마시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 수돗물이나 생수 속에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플라스틱이 섞여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물 한 모금 마시는 것조차 불안해하는 환우들이 적지 않다. 특히 미세플라스틱의 재질 중 일...
- 수술 전 ‘면역 항암제’ 9주 투여, 3년 연속 재발률 0% 달성
특정 유전자 변이 대장암 환자 대상 선행 면역 치료의 놀라운 임상 결과 발표 대장암 진단을 받은 환자들의 표준 치료 공식은 보통 정해져 있다. 먼저 수술로 암 덩어리를 떼어낸 뒤, 혹시라도 남아있을지 모를 미세 암세포를 죽이기 위해 수개월 동안 고통스러운 화학 항암치료를 견뎌내는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혹독한 과정을 거치고도 환자 4명 ...
- 고염식과 위궤양 유발균이 위암 발생 증가
헬리코박터 파이로리 박테리아 감염자가 고염식하면 위암 위험 크게 증가 고염식이 위암 발생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는 것은 많은 역학적인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그런데 밴더빌트대학 연구진은 위궤양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박테리아에 감염된 사람이 고염식을 하면 위암 발생 위험이 크게 증가하는 것을 발견했다. 연구진은 실험동물을 헬...
- 2030 젊은 대장암 습격, 원인 모를 급증과 늦은 진단 경보
스위스 40년 추적 데이터 공개, 방심이 부른 말기 진단율 증가와 조기 검진의 필요성 대장암은 오랫동안 ‘중장년층의 전유물’로 여겨져 왔다. 실제로 국가 차원의 건강검진 프로그램이 활성화되면서 50대 이상 고령층의 대장암 발병률과 사망률은 눈에 띄게 줄어들고 있다. 그런데 최근 전 세계 의학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는 기이하고도 서늘한 현상...
- 건강한 식단의 역설, 젊은 비흡연자 폐암 발병의 숨은 원인
채소·과일 속 ‘잔류 농약’과 폐암의 치명적 연관성 제기 신선한 과일과 채소, 그리고 통곡물 위주의 식단. 이는 암을 예방하고 건강을 지키기 위해 현대인들이 반드시 지켜야 할 절대적인 ‘황금률’로 통한다. 그런데 최근, 이 믿음직스러운 황금률을 뒤흔드는 충격적인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채소와 과일을 남들보다 훨씬 더 많이, 부지런히 챙...
- 암세포 비상식량 차단하는 비타민 B7 결핍 효과
암세포의 ‘글루타민 중독’과 대사 우회로를 끊는 새로운 메커니즘 규명 모든 생명체는 살아가기 위해 끊임없이 영양분을 섭취해야 한다. 이는 우리 몸을 구성하는 정상 세포뿐만 아니라, 무한히 증식하려는 맹렬한 암세포도 똑같이 적용되는 절대적인 자연의 법칙이다. 암세포는 폭발적으로 분열하고 몸집을 불리기 위해 정상 세포보다 훨씬 더 많은 에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