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체요법
르네 케이스와 에시악
김진하 기자 입력 2013년 05월 31일 18:09분598,058 읽음
캐나다 온타리오 주의 북부에 위치한 조그만 동네에서 1922년에 르네 케이스가 처음으로 에시악(Essiac)이라는 암치료법을 알아냈다. 르네 케이스는 간호사였으며 단순한 약초의 혼합물로 수천 명의 암환자를 치료했다. 에시악이라는 약이름은 그녀의 이름을 거꾸로 쓴 것이다.

간호사로 일하던 케이스는 나이가 지긋한 환자를 돌보고 있었는데 그의 가슴에 흉터를 보고는 환자에게 이 흉터가 왜 생겼는지 물었다. 그 환자는 약 30여 년 전에 암에 걸렸는데, 인디언 치료 주술사가 제안한 약초 혼합물을 써서 치료한 후 남은 자국이라고 설명했다. 같은 시기 르네 케이스는 암진단을 받고 투병하는 친척이 있었는데 같은 약초 혼합물로 치료하여 완치했고, 그 후 21년을 더 살다가 사망했다. 그 성공사례 이후 르네케이스는 간호사 일을 그만 두고 약초 혼합물로 사람들을 치료해 주기 시작했다. 암을 완치한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자 그녀의 고향에서는 클리닉으로 사용할 수 있는 건물을 후원받았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몰려왔고, 중증의 환자들은 앰뷸런스를 타고 왔다. 르네 케이스는 건물 밖에 있는 앰뷸런스까지 가서 사람들을 치료하였고, 그런 사람들이 점점 상태가 좋아지자 걸어서 클리닉을 방문하였다. 일주일에 300 ~ 600명 가량의 환자를 치료했고 그녀는 의사가 아니었기 때문에 모두 무료로 치료하였다. 그녀의 클리닉은 점점 더 많은 사람들로 붐볐고, 그에 따라서 우려의 목소리도 높아졌다. 더구나 많은 완치 사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당시 의료계는 의사들로 하여금 르네케이스의 치료법에 대해서 실습하지 못하게 하였다. 더구나 이 치료법은 승인 되지 않았기 때문에 불법이었다. 그 곳에서 8년 반 동안 암환자를 치료하였다.

르네 케이스는 자신의 치료법을 합법화하기 위해서 노력했다. 약 5만 명의 환자가 탄원서에 서명하여 르네 케이스를 지지하였고, 입법부에 그러한 내용을 전달하였다. 그러나 르네 케이스의 치료법은 입법부에서 허가 되지 않았다. 사람들은 격렬한 시위를 하였고, 암위원회가 설립되어 그녀의 치료법을 조사하게 되었다. 그러나 결국 그녀의 암치료법은 허가를 받지 못했으며 클리닉 또한 문을 닫아야했다. 그 동안 암환자를 치료하면서 많은 자료들을 수집하였고, 완치에 대한 수많은 사례들이 묵살 당했다. 에시악으로 치료받은 수많은 사람들은 FDA에서 암치료법으로 승인하지 않자 의료당국을 고소하는 데에 이른다. 병원의 치료가 더 이상 해답을 주지 못하므로 에시악을 합법적으로 사용할 권리를 달라는 것이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에시악을 합법적인 암치료법이 아니다.

미국의 어느 주에서는 법으로 의사가 암을 치료할 때 인정된 치료법만을 사용하도록 하고, 그 외의 치료법은 불법으로 간주한다. 더구나 사용할 수 없는 치료법을 목록으로 만들어서 정해놓고 있다. 목록에 있는 치료법을 의사가 사용하면 중죄로 다스린다.

끝없는 싸움에 지진 르네 케이스는 고향으로 돌아가서 1978년 91세의 나이로 임종하는 날까지 개인적인 선에서 환자들을 계속 돌보았다.
월간암(癌) 2013년 5월호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