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의학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감염과 철분의 결핍
장지혁 기자 입력 2013년 02월 28일 12:05분653,929 읽음

철분이 부족하면 헬리코닥터 파일로리균과 관련 있는 암 병변 촉진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이 흔히 위암을 유발하고 또 가장 큰 위암 발생 위험 요인 중 하나이기도 하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감염은 또 다른 위암 발생 위험 요인인 철분 결핍과도 관련이 있다.

밴더빌트대학의 리처드 피크의 연구진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으로 생기는 위암에 철분이 미치는 영향을 조사해보았다. 연구진은 동물실험에서 철분이 부족하면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과 관련이 있는 암 병변이 생기는 것이 촉진되는 것을 발견했다. 게다가 위암에 걸릴 위험이 높은 인구집단으로부터 추출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은 철분 수치가 낮은 환자로부터 추출한 것이 더 고약하고 염증도 심한 염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위선암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감염과 강한 연관성이 있다. 그러나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에 감염된 대부분의 사람들은 위선암이 생기지 않는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변종 중에 위암을 유발할 가능성이 더 높은 것이 있다. 또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감염이 철분결핍과도 관련이 있는데 철분결핍이 위암 발생 위험을 높인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cag+ 변종을 감염시킨 동물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철분결핍이 전암성 병변과 종양성 병변이 생기는 것을 촉진했다. 또 철분이 결핍된 실험동물에서 추출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변종은 악성이 더 강했다. 게다가 위암에 걸릴 위험성이 높은 인간집단에서 (비축된 철분의 양을 반영하는) 비축된 페리틴의 수치가 가장 낮은 환자들로부터 분리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변종이 페리틴의 수치가 가장 높은 환자들로부터 분리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변종과 비교해서 더 강한 염증유발 반응을 유도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런 자료는 철분결핍이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악성을 증진시키는 증거가 되고 있으며 또 위암에 걸릴 위험성이 높은 사람들을 파악하는 생표지자가 될 수 있는 것을 시사한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만성 위염->위 위축->장상피화생·위점막 이형성증->암
어쨌든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은 일종의 박테리아로 위암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박멸하는 것이 중요하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흔한 만성 박테리아 감염을 유발하고 소화성 궤양질환과 위선암 및 점막 연관 림프조직 림프종(MALT 림프종)을 유발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소화성 궤양 환자나 저등급 위 MALT 림프종 환자는 이 박테리아에 감염되었는지 확인해서 박멸해야 한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은 3가지 약물을 1주일 동안 사용하는 소위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제균 표준 삼제요법으로 박멸할 수 있다. 표준 삼제요법은 양성자펌프 억제제(PPI)와 클래리스로마이신 및 아목시실린(혹은 메트로니다졸)이란 3가지 약물을 사용하는데, 유감스럽게도 지난 10년 동안 이 치료방법의 근치율이 70% 이하로 떨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표준 삼제요법의 기간을 10~14일로 연장하면 근치율이 약 5% 더 개선된다. 또 클래리스로마이신에 대한 내성률이 20%가 넘는 지역에서는 비스무트란 약물을 추가한 소위 사제요법을 사용해서 치료한다.

환자들은 위 위축이 있는 경우 위암에 걸릴 위험성이 높아지고, 또 철분 결핍도 1가지 요인이 된다. 위선암은 여전히 암관련 사망 중 2번째로 흔한 원인이며 분명한 순차적인 경로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즉 처음에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로 인해 만성 위염이 생기지만 그게 계속 진행되어 위 위축이 생기고 단계별로 장상피화생과 위점막 이형성증을 거친 후 암으로 진행된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변종의 악성이 강하면 강할수록 그만큼 더 위염과 위 위축이 생길 가능성이 더 높아지고 위암 발생 위험도 그만큼 더 커진다.

위 위축과 그와 관련 있는 저위산증/무위산증도 철분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게 만들어 상황을 복잡하게 만든다. 최근의 연구결과는 왜 철분결핍이 위암 발생 위험성을 높이는지 그 메커니즘을 어느 정도 밝혀내고 있다.
.
출처:
(1) J. M. Noto et al., "Iron deficiency accelerates Helicobacter pylori-induced carcinogenesis in rodents and humans" J Clin Invest. 2013;123(1):479-492.
(2) M. Dinis-Ribeiro et al., "Management of precancerous conditions and lesions in the stomach (MAPS): guideline from the European Society of Gastrointestinal Endoscopy (ESGE), European Helicobacter Study Group (EHSG), European Society of Pathology (ESP), and the Sociedade Portuguesa de Endoscopia Digestiva (SPED)" Endoscopy. 2012;44(1):74-94.
(3) M. B. Cook et al., "Iron in relation to gastric cancer in the Alpha-tocopherol, Beta-carotene Cancer Prevention Study" Cancer Epidemiol Biomarkers Prev. 2012;21(11):2033-2042.

월간암(癌) 2013년 2월호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