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전문가칼럼[전문가 칼럼] EFT를 하는 구체적인 방법고정혁 기자 입력 2009년 07월 10일 13:17분884,666 읽음
하늘이 | EFT 트레이너 및 상담코치. 하늘이의 실전 EFT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eftok)
EFT가 무엇인지, 어떻게 효과를 발휘하는지에 이어 이번 달에는 EFT를 적용하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먼저 내가 해결하고 싶은 문제를 하나 찾아봅니다.
EFT는 아주 단순하고 효과적인 도구입니다.
EFT의 효과를 구체적으로 경험하기를 원하신다면 최대한 구체적으로, 한 가지 사건이나 증상(혹은 감정)을 콕 집어서 해결하고픈 문제를 찾아주세요. 내가 해결하고픈 진짜 문제를 찾아내는 것이 관건입니다.좋은 예) 나는 간암으로 투병 중인데, 지금 물을 삼킬 수도 없을 만큼 목이 아프다. (증상으로 접근)
좋은 예) 나는 간암으로 투병 중인데, 옆에서 간호해 주는 아내가 너무 고생을 해서 미안한 감정이 든다. (감정으로 접근)
틀린 예) 나는 간암이다. (암을 치유하는 것이 목적이지만 너무 포괄적이므로 단시간에 직접적인 경험이 어렵습니다.)2. 해결하고픈 문제를 찾으셨다면 이제는 그 문제에 대해서 수치(SUD-주관적으로 내가 느끼는 고통이나 감정의 수치)를 측정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습니다.
0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편안함 보통 견디기 힘듦예 1) ‘물을 삼킬 수도 없을 만큼 목이 아프다’에 대한 수치는? SUD 9.
예 2) ‘나를 간호하느라 고생하는 아내에게 미안하다’의 미안한 감정은 수치로 표현하면? SUD 7.이런 식으로 문제에 대해서 수치를 측정해야 내 감정이나 증상이 변화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외적으로 드러나는 증상인 경우에는 통증의 경감으로 충분히 확인이 되기도 하지만 감정을 다루는 경우에는 SUD를 구체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명확합니다.
3. 이렇게 해결할 문제와 수치(SUD)를 확인한 다음 EFT준비과정(수용확언이라고 표현)을 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문장을 만듭니다.
“ 나는 비록 __________________________ 하지만, 그런 나 자신을 마음속 깊이 사랑하고 받아들입니다.”
위의 문장은 수용확언을 할 때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문장입니다.
______부분에 내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넣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위의 예1)을 가지고 수용확언을 만들어보겠습니다.예1 수용확언) 나는 비록 물을 삼킬 수도 없을 만큼 목이 아프지만, 그런 나 자신을 마음속 깊이 사랑하고 받아들입니다.”
이때 수용확언은 손날타점이나 가슴 압통점을 문지르면서 세 번 반복해서 말합니다.
손날타점(왼쪽 그림)은 일반적으로 악수할 때 손가락 세 개가 나란히 닿는 부위로 여기를 두드리면서 수용확언을 세 번 반복하거나 가슴 압통점(오른쪽 그림)을 문질러주면서 수용확언을 세 번 반복합니다.손날타점이나 가슴 압통점 중에서 맘에 드는 곳을 선택하셔서 수용확언을 해주세요.
4. 수용확언을 세 번 반복한 다음에는 연속 두드리기를 해줍니다.
연속 두드리기를 할 때는 ‘수용확언’을 만들 때 _______에 들어갔던 내용(연상어구라고 함)을 계속 반복하면서 전 타점을 두드려 줍니다.
예 1) 물을 삼킬 수도 없을 만큼 목이 아프다.
순서에 관계없이 아래 그림에 표시된 타점들을 모두 두드리면서 물을 삼킬 수도 없을 만큼 목이 아프다를 반복합니다.
5. 4번의 ‘연속 두드리기 과정‘이 끝났으면 이제 2번에서 측정했던 수치(SUD)가 변화되었는지 확인해보세요.
예 1) 목이 물을 삼킬 수도 없을 만큼, SUD 9만큼 아팠지요?
한 번 두드려서 수치가 변화가 되었나요? 5? 6? 정도로 떨어졌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그러면 이 변화된 수치를 그대로 다시 적용하셔서 1번부터 EFT를 반복하시면 됩니다. 수치가 0이 될 때까지입니다.
1번부터 4번까지의 순서를 익숙하게 기억하기만 하면 EFT가 얼마나 쉬운 방법인지 알게 됩니다. 모든 증상과 감정들을 넣어서 EFT를 해보세요.
한 번 만에 수치 변화가 눈에 띄게 좋아지는 경우도 있지만 변화를 경험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내 감정이나 증상을 더욱 구체적, 사실적으로 찾아보세요. 그런 다음 다시 EFT를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고맙습니다. 사랑합니다. 축복합니다.
월간암(癌) 2009년 5월호
- 암을 치료하는 현대적인 방법 5가지
과거에 비해서 암을 치료하는 방법이 많아졌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수술이나 항암치료 그리고 방사선치료가 전부라고 생각되던 시절이 있었지만, 의학이 발전하면서 치료 방법 또한 다양해졌습니다. 최근 우리나라도 중입자 치료기가 들어오면서 암을 치료하는 방법이 하나 더 추가되었습니다. 중입...
- 깨끗한 혈액 만들기 위해 생각할 것, 6가지
필요 이상으로 많은 음식을 먹는다 현대인의 생활을 고려해 볼 때 육체노동자가 아니라면 세끼를 모두 챙겨 먹는 자체가 과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인류가 살아온 300만 년 중 299만 9950년이 공복과 기아의 역사였는데 현대 들어서 아침, 점심, 저녁을 습관적으로 음식을 섭취한다. 게다...
- [에세이] 사유(思惟)를 만나다
글: 김철우(수필가) 가벼운 옷을 골랐다. 늘 들고 다니던 가방을 놓고, 가장 편한 신발을 신었다. 지난밤의 떨림과는 무색하게 준비는 간단했다. 현관문을 나서려니 다시 가벼운 긴장감이 몰려왔다. 얼마나 보고 싶었던 전시였던가. 연극 무대의 첫 막이 열리기 전. 그 특유의 무대 ...
- 나를 위로하는 방법, 한 가지
우리 주위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루하루를 열심히 살아갑니다. 그러나 범죄를 저질러 교도소에서 지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밝혀지지 않았을 뿐 죄를 저지른 채 살아가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우리나라 통계청 자료에서는 전체 인구의 3% 정도가 범죄를 저지르며 교도소를 간다고 합니다. 즉 1...

- 월간암 - 정기구독신청
1년 5만원 정기구독료를 납부하시면 매월 집에서 편하게 월간암을 접할 수 있습니다. - 고려인삼공사 - 문의전화: 02-862-3992
시베리아 자작나무에서 채취 관리, 러시아 정부가 인증한 고려인삼공사 최상급 차가버섯 추출분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