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집기사
종양 면역 반응에 성별 기반 차이점이 있을까
구효정(cancerline@daum.net) 기자 입력 2024년 11월 21일 17:03분51 읽음
세인트루이스 대학교 의대 연구원들은 남성과 여성 폐암 환자의 T세포 반응 차이를 조사했는데, 이는 향후 치료를 지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T세포 반응은 적응 면역 체계의 일부이며, 위협을 모니터링하고 맞춤형 방어로 위협에 맞서 싸우는 신체의 "스마트 시스템"의 일부다.

"환자의 면역 체계를 사용하여 질병과 싸우는 치료법은 환자 치료 방식을 바꿀 수 있는 잠재력이 많습니다. 그러나 현재 이 분야에서 큰 문제 중 하나는 이러한 면역 요법이 소수의 환자에게만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세인트루이스 대학교 분자 미생물학 및 면역학 조교수이자 논문의 수석 저자인 엘리스 알스파흐 박사가 말했다.

알스파흐와 그녀의 팀은 환자에게 좋은 T-세포 반응을 결정하는 요인, 일부 환자가 다른 환자보다 T-세포 반응이 더 좋은 것처럼 보이는 이유, 일부 환자가 면역 요법에 잘 반응하는 이유를 이해하기 위해서 연구를 진행했다. 암 면역 관련한 연구를 주로 다른 학술지 Cancer Immunology Research에 최근 발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환자의 면역 요법 반응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최근 밝혀진 CXCL13이라는 단백질이 남성보다 여성에서 더 많이 발현된다. 또한 알스파흐와 그녀의 팀은 CXCL13 발현이 남성보다 여성에서 면역 요법 반응의 더 나은 지표라는 것을 발견했다.

인간 데이터 세트에서 단일 세포 RNA 시퀀싱을 사용하여 남성과 여성의 면역 체계가 종양에 반응하는 방식의 차이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되었다. 단일 세포 RNA 시퀀싱을 통해 과학자들은 개별 세포 내부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이 기술을 사용하여 여성 종양에 침투하는 T세포가 매우 활성화되어 종양 세포를 식별하고 죽일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진은 또한 면역 억제 T세포가 여성 종양보다 남성 종양에서 더 자주 존재한다는 것도 발견했다.

연구진은 남성이 면역 요법에 더 잘 반응한다는 증거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는데, 이는 여성이 종양에 대해 더 강한 면역 반응을 보인다는 것을 보여주는 그들의 연구와 최근에 발표된 논문과는 대조되는 것으로 보인다고 연구진은 생각하고 있다. "우리는 현재로선 남성이 여성보다 면역 표적 치료에 더 잘 반응하는 이유를 이해하지 못하지만, 이 흥미로운 대조는 암에 대한 면역 반응에서 성 변수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함을 강조합니다."라고 연구원 알스파흐가 말했다.

또한 알스파흐 박사는 면역 요법의 잠재력이 혁신적이라고 말했다. 면역 요법은 환자의 종양 거부 반응을 매개하고 장기적인 완화를 유도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면역 체계는 그 바이러스를 기억하고 몸에서 제거하는 데 더 나은 일을 할 수 있는 세포 집단을 생성한다. 그래서 면역 체계는 종양에 대해서도 같은 일을 합니다. 그 종양에 대한 기억 반응은 부분적으로 면역 요법을 받는 환자에서 볼 수 있는 장기적 완화를 생성합니다."라고 말했다.

알스파흐는 면역 요법이 등장하기 전에 암 치료는 신체에 부담이 되고 종양에 특화되지 않았으며, 종양 세포 내부의 특정 단백질을 표적으로 삼는 소분자 약물의 경우 종종 요법에 내성을 갖게 된다고 말했다. 현재의 면역 요법은 일반적으로 더 많은 환자에게 훨씬 더 잘 견디며, 면역 체계가 신체의 모든 조직이 아닌 종양을 특정적으로 표적으로 삼도록 교육할 수 있으므로 환자는 더 높은 삶의 질을 유지할 수 있다.

종양에 대한 면역 반응은 성별에 따라 다르므로 알스파흐와 그녀의 동료들은 남성과 여성 환자를 위해 다른 치료법을 설계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그녀는 앞으로 개별 환자에게 이로운 방식으로 더 나은 종양 제어를 매개하는 경로를 표적으로 삼는 더 적절한 치료 전략이 고안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세인트루이스 대학에서 최근 단일 세포 RNA 시퀀싱 기술에 투자한 덕분에 가능했으며, 이를 통해 연구자들은 새로운 치료법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게 되었다.

참조:
Michelle Brennan, David DeBruin, Chinye Nwokolo, Katey S. Hunt, Alexander Piening, Maureen J. Donlin, Stephen T. Ferris, Ryan M. Teague, Richard J. DiPaolo, Elise Alspach. T-Cell Expression of CXCL13 is Associated with Immunotherapy Response in a Sex-Dependent Manner in Patients with Lung Cancer. Cancer Immunology Research, 2024; 12 (8): 956 DOI: 10.1158/2326-6066.CIR-23-0826
월간암(癌) 2024년 10월호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