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일반
잠이 안 올 때 수면제와 수면유도제에 의존한다면 불면증 치료 필요할 수 있어
구효정(cancerline@daum.net) 기자 입력 2023년 11월 21일 12:33분1,326 읽음
과천에서 용산으로 이사한 최모씨는 바뀐 업무환경에 스트레스가 많이 쌓였다고 한다. 직장에서 많은 업무로 인해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고, 아침 일찍 출근하고 저녁 늦게 퇴근하면서 몸의 리듬이 깨져 뜬 눈으로 지새는 날이 부쩍 늘었다. 잠자리에 들면 이런저런 생각이 끊이지 않아 도무지 깊은 잠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컴퓨터 작업을 오래하다보니 뒷목이 뻣뻣하게 아프면서 어지럼증까지 발생했다고 한다. 어지럼증이 생긴 이후에 구역감과 두통이 생기고 불면증이 더 심해졌다고 한다. 이 때문에, 오늘은 얼마나 잘 수 있을지 매일 걱정스럽기만 하다. 수면제와 수면유도제를 처방받아서 먹어도 봤지만, 그마저도 내성이 생길까봐 마음이 놓이질 않는다. 게다가 탈모까지 생겨 스트레스가 늘어만 가고 있다.

최근 들어 이와 같은 불면증, 수면장애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불면증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는 2017년 약 51만명이었다가 매년 8% 이상 증가해, 2021년 한 해 수면장애로 병원을 방문한 사람은 약 71만명에 이른다고 한다. 일반적인 불면증은 수면 시작의 힘듦, 수면 유지의 어려움, 또는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숙면이 안 됨을 호소하는 수면장애로 다른 내과질환이나 신경정신과 질환을 배제한 상태에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수면장애 종류에는 잠들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30분이상 되는 입면장애, 자다가 중간에 자꾸 깨게 되는 수면유지장애, 그리고 중간에 깨서 다시 잠들지 못하는 조기각성등으로 나누어지는데, 일반적으로 잠들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는 형태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으니, 그런 상황이 반복되면 조기에 점검해서 불면증을 극복해야한다.

불면증이 만성화 되었을 때 나타나는 수면장애 증상으로는 잠이 안 올 때 술을 마시면서 잠을 청한다거나, 병원에서 처방한 수면제나 수면유도제를 먹지 않고는 잠을 잘 수가 없다거나, 잠자리에 누우면 이런저런 생각에 몇 시간을 뜬 눈으로 지새운다는 것이 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수면장애라고 해서 반복되는 잠자리 스마트폰 사용으로 수면장애를 일으키는 경우도 많이 보고되고 있다.

해아림한의원 강남서초점 주성완 원장은 “수면시간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는데 충분한 수면시간을 가지지 못해 다음날 일상생활에 차질이 생기는 경우에는 빨리 불면증 치료를 시작하면 할수록 유리하다. 불면증을 방치하다 보면 심근경색, 뇌졸중(중풍)과 같은 심혈관계질환, 뇌혈관계 질환의 발병률이 급격히 올라가게 되고 고혈압 발병률도 올라가기 때문이다.” 라고 설명하며 불면증의 조기치료를 강조하고 있다.

불면증 극복방법으로는 한약요법과 인지행동치료 등이 있는데, 여타 질환에서도 마찬가지이지만, 불면증 자가진단을 통해서 조기에 병을 발견하고, 원인별 치료 방법으로 조기에 치료에 임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 수면장애 치료방법이라 하겠다. 한의학에서는 불면증의 원인에 대해 여러 가지로 분류하여 치료에 접근한다. 본인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잡념과 생각이 너무 많은 사결불수(思結不睡), 정신적인 충격이나 예민함에 의한 심담허겁(心膽虛怯), 과도한 노동이나 성생활에 따른 음허내열(陰虛內熱), 또한 장기간의 스트레스에 의해 심리적압박과 울체가 심한 간기울결(肝氣鬱結)등 다양한 촉발원인을 중심으로 근본원인을 파악하여 치료를 하게 된다.

또한, 생활상에서도 불면증을 개선하기 위해 주의해야 할 것들도 있다. 만성화된 불면증은 약 없이 극복하기가 쉽지는 않지만, 오전에 땀 흘릴 정도의 전신운동이나 규칙적인 수면습관 유지, 그리고 잠자기 1시간 전의 전신욕 등은 수면장애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밤늦게 몸이 지칠 정도로 운동을 해서, 지쳐서 자게 만드는 것은 좋지 않다.

또한 수면 3시간 전에 식사를 마치는 것이 좋으며, 수면에 방해가 되는 원인을 제거하고 흡연, 음주 및 카페인음료의 남용은 피하는 것이 좋다. 불면증에 좋은 음식으로 칼륨, 비타민B군, 바이오틴,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된 통곡식, 엽채류, 그리고 우유와 대추차 등을 섭취하는것도 불면증 극복에 추천된다.

해아림한의원 강남서초점 주성완 원장은 “불면증이 지속된다면 자는 동안 뇌기능의 회복이 저하되어 우울증, 공황장애, 강박증, 불안장애와 같은 신경정신과 질환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게다가 집중력이 떨어지고, 체력이 저하되어 업무능력이 떨어지게 되고 짜증이 쉽게 나는 등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만큼 불면증 치료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 할 수 있겠다.”고 강조했다.
월간암(癌) 인터넷뉴스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