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암환자요리
[항암밥상] 면역력을 강화하는 딸기 샐러드
구효정(cancerline@daum.net) 기자 입력 2023년 06월 26일 17:30분1,480 읽음


글과 사진: 최만순(한국전통약선연구소장)
첨단 과학 문명 시대에도 암에 대한 사람들의 공포는 여전하다. 게다가 초연결의 세상에서도 암의 위기는 파도처럼 번진다. 세상은 날마다 새로운 질서가 창조되고 있다. 지난 조선 500년 동안 유교는 국가, 사회 질서, 학문과 기술을 통치자의 입장에서 규명했다. 도교는 종교적 요소를 바탕으로 민중들이 살아가는 삶의 입장에서 규명했다. 도교의 특징은 인간의 운명은 인간 자신에게 달려 있다고 믿는다. 실천을 중시하는 것이다. 세속과 거리를 두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렇지 않다. 늘 인간의 현실적인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그 해결책을 찾고자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이다.

도교의 사상은 서양의 스토아 철학과 핵심이 같다. 최근 미스트롯, 미스터트롯이 대단한 인기다. 그러나 자세히 보면 모든 장면, 대사, 소품에도 그 의미가 있다. 어느 장면에 어떤 배경을 할 것인가. 최상의 효과적인 배치를 할 것인가. 이 모두 작가와 스텝들의 숙련된 기획에 있다. 인생도 한 편의 연극이라고 한다. 그럼 내 몸의 인생 프로는 현재 몇 번째 장면에 해당할까. 생각해 보자. 지금 상태로 방영해도 되는 것일까? 좀 더 철저한 연출력이 동원되어야 할까. 아니면 감동의 순간일까.

내 몸과 마음은 한 편의 예능 프로와 같다. 내 몸은 내가 작가이자 주연배우이며 연출가이다. 예능 프로에서 내가 밝고 건강한 사람인가? 다시 한번 고민해본다. 예부터 청명 시절은 야유회나 회식이 많을 때다. 언제부터인가 기름진 삼겹살이 주류다. 너무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한다. 기름진 음식은 혈관 속의 혈액이 뻑뻑하고, 탁하게 만든다. 탁한 혈액은 혈관 속에 침전물이 많이 쌓이게 된다. 쌓인 침전물을 어혈이라고 한다. 이것이 아직 배출되지 않고 많이 쌓이면 ′혈어체질(血瘀體質)′인 질병이 된다. ′혈어체질′의 특징은 이렇다. 봄이지만 얼굴색이 암울하고 윤기가 없다. 양치 때 잇몸에서 쉽게 피가 나온다. 눈동자에 붉은 실핏줄이 자주 보인다. 매사에 마음이 급하고 목구멍이 자주 마르게 된다. 알고 있는 것도 금방금방 잊어먹는 건망증이 심해진다. 몸 여기저기 일정하지 않게 쿡쿡 쑤시는 통증이 잘 발생을 한다. 예방하기 위해서는 붉은색이 도는 채소나 해조류, 다시마, 검은콩, 유자, 산사 등을 자주 섭취해야 한다. 나의 전 인생은 섭취하는 음식물의 변화에 달려 있다.

면역력을 강화하는 딸기 샐러드
▷효능 : 조절면역(調節免疫)한다. 인체의 혈관에 쌓인 혈전·혈 지방을 제거하여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고 체내에 쌓여 있는 각종 화학물질을 제거하여 암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재료 : 딸기 300g, 두부 200g, 유자청 50g, 허브 식초 30g, 올리브유 40g, 마늘 10g, 후추 1g

▷만드는 법
① 딸기를 흐르는 물에 손질하여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하고 알맞게 잘라 준비한다.
② 볼에 두부를 손으로 으깨어 준비한다.
③ ②에 유자청, 허브 식초, 올리브유, 다진 마늘, 후추를 넣고 잘 버무려 준비한다.
④ 접시에 딸기를 담고 ③의 소스를 올려서 완성한다.

- 조리 Tip
딸기는 소화기관이 냉하거나 우유나 달걀과 함께 섭취하지 않는다.

▷딸기의 효능
과도한 혈 지방을 제거하여 괴혈병, 동맥경화, 관상동맥성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작용을 한다.
소화기관인 위장을 보양하여 빈혈을 예방하는 작용을 한다.
인체의 나쁜 화학물질이 쌓인 것을 제거하는 작용을 한다.
피부를 윤택하게 만들고 간을 보양하는 작용을 한다.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여 소화를 돕고 변비와 장암을 예방하는 작용을 한다.

▷두부의 효능
여기에서 두부는 폐의 열기를 식히고 열로 인해 생긴 담, 가래 등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월간암(癌) 2023년 5월호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