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암환자요리
자몽, 건강에 주는 영향은 어떤 것이 있을까
구효정(cancerline@daum.net) 기자 입력 2023년 05월 30일 15:28분3,177 읽음
자몽은 아침 식사로 먹기 좋은 19가지 최고의 음식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보통 사과는 아침에 먹으면 더 좋다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과일은 그런 시간의 구분 없이 언제든 섭취해도 좋다. 수분함량이 높아 갈증을 해소하면서 하루 중 언제든지 훌륭한 간식이 된다. 그러나 콜레스테롤이나 혈압을 낮추는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자몽을 먹거나 자몽 주스를 마시면 안 된다. 이유는 자몽에서 발견되는 화합물이 신체가 약물을 흡수하는 방식과 상호 작용하여 혈중 약물 수치가 위험할 정도로 증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톡 쏘는 감귤류 과일을 더 많이 구매해야 하는 이유와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이 있다.

자몽은 많은 수분을 포함
자몽은 수분함량이 가장 높은 과일 중 하나이다. 분홍 혹은 붉은 자몽을 조각으로 자른 한 컵에는 약 200g의 수분이 들어있다. 그 수분함량은 과일을 전반적으로 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 인체는 약 60%가 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물은 몸매를 유지하는 데 필요하다. 또한 변비, 신장 결석, 요도 감염(UTI)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루 동안 필요한 수분의 약 20%는 음식에서 섭취한다. 식사할 때 자몽을 같이 먹는다면 이렇게 음식으로 섭취하는 수분량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래서 자몽을 구입할 때는 무거운 것을 고르는 것을 고르는 게 현명한 방법이다. 왜냐하면 무거울수록 수분함량이 많기 때문이다.

자몽은 식단의 질을 향상시켜 줘
고영양 식품 섭취를 늘리고 싶다면 자몽은 훌륭한 선택이다. 연구에 따르면 자몽을 섭취하면 식단의 질이 향상되고 비타민 C, 마그네슘, 칼륨 및 식이 섬유 섭취가 증가한다. 붉은 또는 핑크 자몽의 절반은 비타민 C의 일일 권장량의 100%와 비타민 A의 35%를 함유한다. 섬유질과 칼륨은 일일 권장량의 각각 8%와 5%를 함유한다.

자몽의 껍질을 벗길 때 버리면 아까울 수 있다. 자몽 껍질은 과일 내부보다 항산화 활성이 더 높기 때문이다. 그리고 자몽 속은 오렌지보다 쓴맛이 더 강할 수 있지만 그런데도 먹을 가치가 있다. 쓴맛을 어느 정도 견뎌야 한다. 수용성 식이 섬유의 일종인 펙틴은 감귤류의 속껍질에서 찾을 수 있다. 섬유질은 혈당과 콜레스테롤을 개선한다. 암이 두려운 분이라면 솔깃한 내용인데, 이 과일의 섬유질은 결장암 위험을 낮출 수도 있다.

섬유질이 풍부한 최고의 식품 중 하나
자몽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컵 분량의 비타민 A(133마이크로그램)와 C(71.8밀리그램)가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두 비타민 모두 면역 체계가 제대로 작동하도록 도와준다. 비타민 C는 세포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항산화제라는 사실은 이제 누구나 알고 있는 상식이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자몽이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이 밝혀졌지만, 일부 증거에 따르면 자몽이 고통이나 감기 지속 기간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자몽은 혈압을 낮춰준다
고혈압이 있다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자몽이 혈압에 미치는 영향은 적절한 칼륨 수치 때문인데, 칼륨은 나트륨의 부정적인 영향을 중화하고 혈관 벽을 이완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영양소이다. 고혈압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혈압을 낮춰주는 좋은 식품이다. 어떤 연구에서는 수축기 혈압이 10밀리미터의 수은 강하로 인해 심장병, 뇌졸중 및 심부전의 위험이 감소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그러나 이미 혈압 강하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자몽을 섭취하지 않는 게 좋다. 프로카디아(Procardia XL) 및 아다랏(Adalat CC)와 같은 특정 성분을 포함하는 약물은 자몽과 함께 사용하면 위험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심바스타틴 또는 아토르바스타틴를 포함한 콜레스테롤 저하제를 복용할 때도 상호 작용하므로 자몽 섭취를 하지 않는 게 바람직하다.

모든 자몽은 비타민과 영양소를 포함한다. 그러나 빨간색과 분홍색은 약간의 추가 기능이 있는데, 둘 다 항산화제인 베타카로틴과 리코펜을 함유한다는 사실이다. 리코펜은 카로티노이드 또는 색소 그룹 중 하나로서 빨간색과 분홍색 자몽(및 기타 생동감 있는 과일 및 채소)에 색상을 표현한다. 연구에 따르면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한 식단을 섭취하면 심장병과 일부 암 위험이 낮아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항산화제는 만성 질환 발병 위험을 증가시키는 유해 물질인 자유 라디칼로 인한 세포 손상을 방지하여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자몽은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어
자몽은 또한 혈당 지수(GI)가 낮아서 혈당이 높은 GI 식품만큼 빠르게 그리고 많이 상승하지 않는다. 그러나 음식에 대한 혈당 반응은 식사의 구성(먹는 양과 먹는 음식)에 따라 크게 다를 수 있다. 제2형 당뇨병이 있고 자몽을 먹고 있다면 자몽을 먹기 전과 먹은 후 2시간 후에 혈당을 측정하여 몸이 자몽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평가할 수 있다. 이에 대한 상세한 피드백은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서 알아볼 수 있다.

비타민 C는 상처 치유에 필요한 단백질인 콜라겐 생성을 돕는다. 이 비타민은 또한 진피 섬유아세포(손상 후 피부를 복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세포)의 빠른 생산을 증가시킨다. 비타민, 미네랄 또는 허브 보조제를 일일 섭취 영양소에 추가하기 전에, 특히 수술받을 예정이라면 항상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서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자. 자몽을 약물의 섭취율을 높이므로 특정 약물과 같이 복용하면 안 되는 상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자몽은 암을 예방하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어
비타민 C 함량이 높은 자몽 섭취의 또 다른 잠재적 이점은 암 위험 감소이다. 연구에 따르면 식단에 비타민 C가 많은 사람과 암 발병 위험이 낮은 사람 사이의 연관성이 나타났다. 어떤 평가보고서를 보면 비타민 C 섭취가 11가지 유형의 암 또는 방광암, 자궁경부 종양 및 신장 세포암과 같은 암 관련 상태의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음을 발견했다.

일부 과일은 적절하게 보관하면 잠깐(최대 몇 주 동안)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다. 자몽도 마찬가지로 냉장고에 최대 3주 동안 보관할 수 있다. 하지만 상온에 보관했을 때 최고의 맛을 낸다. 일주일 이내에 먹을 계획이라면 조리대나 탁자 위에 두는 게 현명하다. 2~3주 동안 자몽을 먹지 않을 것 같으면 냉장고에 넣어 두고 보관하면 된다. 그러나 구입할 때 상온에서 보관했는지 확인은 필요하다. 그래야 최대의 풍미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자몽으로 식사를
어떤 사람들은 자주 자몽을 아침 식사의 필수품이라고 생각한다. 자몽은 아보카도, 캐슈, 시트러스 비네그레트와 같은 샐러드에도 좋다. 주스를 사용하여 풀드 포크 샌드위치를 곁들일 수도 있다. 그러나 자몽을 어떻게 사용하든 다음 식사나 간식을 먹을 때까지 조금 더 오래 기다려야 할 수 있다. 수분과 섬유질 함량이 높은 음식은 더 포만감을 주기 때문이다. 자몽의 향은 아로마테라피의 일부로 도움이 될 수 있다. 아로마테라피는 일반적으로 정서적, 육체적 에너지뿐만 아니라 기분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오일과 스프레이를 사용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감귤류 향은 특히 에센셜 오일을 사용할 때 아로마테라피에서 인기가 있다. 자몽씨 에센셜 오일은 낮은 코티솔 수치와 스트레스 증상을 완화한다.

알아본 것처럼 자몽은 다른 과일과 차별화되는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이 있다. 배고픔을 막고 영양소 섭취를 촉진하며 면역력을 정상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콜레스테롤 또는 혈압 강하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섭취를 고민할 필요가 있다. 자몽의 화합물은 신체가 이러한 약물을 흡수하는 방식에 영향을 주며 때에 따라서는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월간암(癌) 2023년 4월호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