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일반
목에서 느껴지는 불쾌한 느낌, 효과적으로 가래 없애는 방법 3가지
임정예 기자 입력 2022년 04월 05일 02:54분68,681 읽음
생활 속에서 가래 없애는 방법 3가지 알아보자
목에서 느껴지는 강렬하게 불쾌한 그 느낌, 바로 가래다. 가래는 다양한 이유에서 일어날 수 있지만 대부분 원인은 기관지염 또는 폐 질환에서 발생된다. 급성 기관지염은 약을 먹으면 자연히 증상이 호전된다. 문제는 만성기관지염이다. 기관지가 만성 염증상태에 놓이는 것을 만성기관지염이라고 하는데, 주로 이 때 많은 기침과 가래를 동반한다. 환절기 급성 기관지 염증 질환과는 다르게 만성적으로 기관지가 파괴된다. 만성 기관지 질환으로 넘어가지 않도록 가래 없애는 방법과 생활습관을 통해 꾸준히 목과 호흡기를 관리해주자.

1.기관지, 호흡기에 좋은 음식 챙기기
-삼백초
가래 없애는 방법 첫 번째는 미리 기관지와 호흡기에 좋은 음식들을 챙겨 관리하는 것이다. 가래 없애는 음식으로 자주 꼽히는 것이 바로 삼백초이다. 삼백초는 예로부터 염증성 질환에 많이 사용되던 약재다. 국내 약학대학 연구진들이 삼백초에서 유효성분만을 추출하여 만든 삼백초추출물(LHF618)이 염증 기전 중 COX-2와 5-LOX 두 효소를 효과적으로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여 더 큰 관심을 얻고 있다.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염증 물질의 생성이 억제되어 호흡기 염증반응을 억제해주기도 한다. 또한 기관지 수축을 유발하는 류코트리엔을 억제하여 가래, 기침, 비염, 천식 등 기관지 질환에 효과적이다.

-도라지
도라지 또한 가래에 좋은 음식이다.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여 기침과 가래를 삭여주고 목이 부었을 때도 좋다. 특히 폐를 맑게 해서 호흡기 질환 및 가래, 기침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하다.

2. 물 마시기
가래 없애는 방법으로 가장 익숙하고 쉬운 방법은 물을 꾸준히 먹는 것이다. 급성 인후염 또는 편도염이 발생했을 때 체내의 면역세포와 세균이 만나서 염증반응이 일어난다. 이때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것이 가래인데, 수시로 물을 마시면 목에 걸린 가래가 쓸려서 내려간다.

3.공기 습도 높이기
가습기를 틀거나 물을 적신 수건을 걸어놓는 등 생활 장소를 건조하지 않게 관리해야 한다. 주변의 공기 습도가 높아진 상태에서 호흡을 하게 되면 가래가 묽어지기 때문에 배출하기가 훨씬 수월해진다.

목에 낀 불쾌한 이물감은 삶의 질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게 없애주는 것이 좋다. 가래 없애는 방법은 어렵지 않지만 꾸준히 실천해야 증상이 완화될 수 있다. 모든 생활습관을 지키고 있는데도 가래가 해소되지 않는다면 호흡기에 좋은 음식들을 다양하게 챙기는 것도 도움이 된다. 가래 없애는 방법으로 꼽히는 음식들은 각기 성질이 달라 적당한 배합을 지켜서 섭취해야 하는데 이를 지키기 어렵다면 시판되는 영양제를 먹어주는 것도 방법이다. 시중에 호흡기에 좋은 음식들이 체계적으로 배합된 제품은 '닥터파이토' 등 일부 건강식품 브랜드에서 판매 중이다.
월간암(癌) 인터넷뉴스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