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암정보
대구 가톨릭대병원, 로봇 수술 ‘다빈치 Xi’ 도입
구효정(cancerline@daum.net) 기자 입력 2021년 01월 14일 11:42분4,383 읽음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은 최근 ‘다빈치 Xi’를 도입하며 로봇 수술 대열에 뛰어들었다.

다빈치 로봇 수술은 의사가 3-4개의 로봇 팔을 원격으로 조정해 집도하는 최소침습수술이다. 1-2cm의 절개만으로 기존의 개복 수술과 마찬가지로 정밀하고 능숙한 수술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 수술은 수술 시야가 10배로 확대되며 원근감 있는 3차원 영상을 통해 손떨림 없이 수술이 가능하다.

특히, 어려운 위치나 협소한 부위의 암 조직 및 병소를 정확히 제거하고 미세 신경과 혈관 손상을 최소화한다. 또 출혈량과 합병증 감소, 빠른 회복으로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하다는 등의 장점이 있다.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은 지난 12월 16일 오전 다빈치 Xi의 축복식을 열어 안전한 수술과 환자들의 건강을 기도했다. 다빈치 Xi 도입과 함께 로봇수술센터장으로 임명된 비뇨의학과 김덕윤 교수는 이날 “코로나19 시대에 새로운 시작을 하게 되었다.”며 “비록 늦은 출발이지만 우리는 ‘Slow and Steady’ 하겠다. 우리 병원을 찾아주시는 환자들에게 정말 필요한 장비로써 잘 운영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은 5개 진료과에서 다빈치 수술을 진행한다. △이비인후과는 갑상선암, 구강 및 구인두암, 후두 및 하인두암, 경부 림프절 절제술 등 △산부인과는 자궁경부암, 자궁내막암,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등 △외과는 위장관질환, 담낭질환, 간담도췌장질환, 대장암, 직장암, 갑상선암, 유방암 등 △흉부외과는 판막질환 교정술, 관상동맥우회술, 심방중격결손교정술, 심장종양제거술 등 △비뇨의학과에서는 전립선암, 요관암, 신장암, 방광암, 신우암 등에서 다빈치 Xi를 활용한 로봇 수술을 시행한다.
월간암(癌) 2021년 1월호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