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외암정보
항균비누의 첨가물 - 지방간 질환을 악화시키나?
구효정(cancerline@daum.net) 기자 입력 2020년 12월 31일 22:29분844 읽음
캘리포니아 대학교 샌디에이고 의대의 연구진은 많은 비누와 여타 가정용품에 들어있는 항균제인 트리클로산이 고지방 먹이를 먹인 생쥐에서 지방간 질환을 악화시킨 것을 발견했다. 이 연구는 또 트리클로산이 간세포의 자연적인 보호망을 제거하면서 물질대사와 장내 미생물균을 교란시키는 분자적인 메커니즘도 자세하게 설명했다.

샌디에이고 의대의 약리학과 교수인 로버트 터키 박사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소비재에 갈수록 널리 사용하는 트리콜로산은 사람들의 간 독성을 야기할 위험이 있다. 우리 연구는 일상생활에서 마주치는 흔한 요인들인, 도처에 존재하는 트리클로산과 식이 지방의 다량 섭취가 결합하면 생쥐에 있어서 지방간 질환이 발생하는 지름길이 되는 것을 발견했다.” 터키 교수는 자신의 실험실에 근무하는 프로젝트 과학자인 메이-페이 유에와 샌디에이고 의대의 약리학 및 병리학 석좌 교수인 마이클 카린 박사와 함께 이번 연구를 실시했다.

2014년에 실시한 동물실험에서 이들 연구진은 트리클로산에 노출되면 인체의 유해한 화학물질을 제거할 책임이 있는 단백질이 방해를 받아 간 종양의 형성이 촉진되는 것을 발견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그들은 제1형 당뇨병이 있는 생쥐에게 고지방 먹이를 먹여보았다. 이전의 연구들에서 밝혀진 것처럼 고지방 먹이가 비알코올성 지방간(NAFLD)을 유발했다. 사람들에게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갈수록 자주 일어나는 질병으로 간경화나 간암으로 진행할 수 있다. 또 일부 생쥐에게는 트리클로산을 먹여서 인간 대상 연구들에 해당하는 혈중 농도를 조성해보았다. 고지방 먹이만 먹인 생쥐와 비교해서 트리콜로산은 지방간과 섬유화를 가속시켰다.

이 연구에 의하면 다음과 같은 일이 일어날 수 있다. 즉 고지방 음식 섭취가 정상적으로는 세포들에게 간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는 데 도움이 되는 섬유아세포 성장인자 21(FGF21)을 더 많이 생산하도록 요구한다. 트리클로산이 바로 그런 보호 성장인자를 만들어내는데 필요한 ATF4와 PPARgamma라는 2가지 분자를 엉망으로 만들어버리는 것을 연구진은 발견했다.

그뿐만 아니라 물질대사에 관여하는 다양한 유전자도 망가뜨렸다. 또 트리클로산에 노출된 생쥐는 장내 미생물군이 덜 다양해서, 장에 기생한 박테리아의 종류가 더 적었고 그 구성은 비알코올성 지방간 환자들의 경우와 유사했다. 장내 미생물군의 적은 다양성은 일반적으로 더 나쁜 건강과 관련이 있다.

지금까지는 이런 발견들이 트리클로산을 섭취한 생쥐들에서만 관찰되었다. 그러나 인간에게서도 동일한 분자 시스템이 작동하기 때문에 새로운 정보가 이들 연구진이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위험 요인들을 더 잘 이해하고 그런 질환을 방지하고 완화하는 잠재적인 치료방법을 구상하는 시발점을 마련해주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캘리포니아 대학교 샌디에이고의 국립 환경 건강과학 연구소 슈퍼펀드 프로그램의 관리자도 겸하고 있는 터키 교수는 이렇게 말했다. “기초적인 이 메커니즘이 이제 우리에게 독성물질과 관련이 있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을 치료하는 잠재적인 치료제를 개발하는 토대를 마련해주고 있다.”

2016년에 미국 식품의약청(FDA)은 처방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세정제는 일반 비누와 물로 씻는 것보다 안전하거나 더 효과적이란 것이 증명되지 않았기 때문에 더 이상 트리클로산을 함유할 수 없다고 규정했다. 그러나 항균제인 트리클로산은 여전히 일부 가정용품과 의료 등급 제품뿐만 아니라 식수 공급원을 포함한 수생 생태계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1억 명으로 추산되는 성인과 어린이가 비알코올성 지방간을 갖고 있는 듯하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정확한 원인은 모르고 있지만 음식과 유전자가 중대한 역할을 한다. 비만인 사람은 최대한 50%까지 이런 지방간을 갖고 있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 질환은 크게 진행이 되기 전까지는 보통 발견이 되지 않는다. 또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몇 개 약품이 개발되고 있지만 FDA가 승인한 치료제도 없다.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고 운동을 하고 체중을 줄이는 것이 비알코올성 지방간 환자의 상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가 있다.
월간암(癌) 인터넷뉴스
  • - 월간암 광고문의
    sarang@cancerli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