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춥고 건조한 겨울, 기관지를 튼튼하게 하는 음식
김진아(kja1230k@naver.com) 기자 입력 2020년 12월 30일 22:46분1,604 읽음
겨울철이 되고 건조하고 추운 날씨가 이어지면서 다른 계절에 비해 질병에 쉽게 노출되는 경우가 많다. 그중에서도 찬 바람과 건조한 공기 때문에 기관지에 문제가 생기곤 한다. 또 이 시기에는 면역력 역시 감소하면서 감기와 같은 가벼운 질환은 물론이고 천식이나 기관지확장증과 같은 질환의 발병률 역시 높아진다. 약해진 기관지를 틈타 다양한 바이러스가 침투해 호흡기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 기관지를 튼튼하게 하는 음식은

먼저 배는 기관지 건강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기침 증상을 완화 시켜주고, 비타민과 섬유소도 많이 포함하고 있어 폐 건강에도 좋다. 그뿐만 아니라 몸속에 해로운 독소를 밖으로 배출시켜주기도 한다. 그래서 추운 겨울이나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에 꾸준히 섭취하면 질환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그리고 호박 역시 기관지에 좋다. 부기 빼는데 탁월하다고 알려진 호박에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된다. 변환된 비타민 A는 인체 점막에 영향을 주어 인후염, 비염, 편도염 등 점막 염증에 대해 면역력을 증가시켜 줄 뿐만 아니라 당뇨병 환자나 비만한 사람들에게도 좋은 작용을 한다.

또 양파는 천식의 원인이 되는 기관지 염증을 없애는 데 도움을 주는 음식이다. 특히 양파를 달인 물을 먹으면 효과가 크다. 독일에서 진행된 연구에 의하면 양파 정유 성분 중 하나인 싸이오설피네이트는 천식 증상으로 나타나는 기관지 알레르기 반응을 멈추게 한다. 또한, 뇌간에 있는 호흡중추에 작용하여, 기관지를 확장해준다.

마지막으로 사과에 함유된 퀘르세틴 성분은 폐 기능을 강화하는데 효능이 있어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의 위험성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영국 노팅엄 대학교의 연구진에 의하면 사과를 많이 먹는 사람이 적게 먹는 사람보다 폐 기능이 강화되고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의 위험성을 낮춰준다. 또 사과에 함유된 비타민C는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감기나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와 질병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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