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일반
울산대학교병원 첨단 감염병 중환자실 개소
구효정(cancerline@daum.net) 기자 입력 2020년 12월 30일 21:32분1,233 읽음
울산대학교병원이 연일 증가되는 코로나19 확진환자 및 향후 감염병 중환자 치료를 위한 최신 중환자실을 개소하며 지역 감염병 관리능력을 한 단계 향상 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울산대병원은 코로나19 3차 대유행 및 향후 신종감염병 발생에 대비하여 울산시와 선제적으로 중증환자 치료시설 확충을 준비했다.

울산대학교병원은 24일 오전 정융기 병원장 등 주요 보직자 소수만 참석한 가운데 특수(음압)중환자실 개소식을 가지고 코로나19 환자 치료를 위한 운영에 들어갔다.

이번 특수(음압)중환자실은 기저질환 및 중증응급치료가 필요한 감염병 중환자의 충분한 치료를 목적으로 신설됐다. 중환자병실 외에도 음압시설이 갖춰진 하이브리드 수술실과 전용 CT실을 구비하는 등 감염병 관리능력과 안전성·편리성·효율을 극대화한 중환자 치료 시스템을 갖추게 된다.

1단계로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 4병상을 포함해 12병상의 1인실 음압격리병상과 6병상의 일반중환자병상으로 운영되며 중환자실 전체가 음압시설로 이뤄진 선진국형 중환자실 기준에 부합한다.

또한 2단계로 내년 3월경 국내 최초로 음압하이브리드 수술실과 음압CT실이 추가로 설치될 예정이다. 하이브리드 수술실이란 환자의 이동없이 원스톱으로 한곳에서 방사선 중재 시술과 전통적 수술을 통합해 신속하게 혈관검사 및 치료 혹은 수술을 할 수 있는 맞춤형 시스템이 완비된 수술실이며, 여기에 음압시설까지 완비한 곳은 전국에서 울산대학교병원이 유일하다.

향후 2단계 완료시 울산대병원은 감염병 일반환자와 중증환자 모두에게 체계적인 대응과 치료가 가능해져 전국적에서 손꼽히는 감염병 및 중환자치료 병원으로 역할을 수행하게 될 전망이다.

정융기 울산대학교병원장은 “감염병 치료시설 확충은 지역거점병원인 울산대학교병원의 책무이자 지역시민과 환자들을 위해 당연한 것”이라며 “특수중환자실은 최근 화두인 감염관리에 특화되어 있는 만큼 중증환자를 위한 의료질 향상과 선진국형 감염관리 체계 구축을 통해 환자안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월간암(癌) 인터넷뉴스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