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암정보
전이․재발한 위암 고령자 단일항암치료가 효과적
구효정(cancerline@daum.net) 기자 입력 2020년 05월 06일 18:13분4,961 읽음
아주대병원 재발 전이 위암 687명 생존기간과 예후인자 분석
위암이 재발하거나 전이된 경우 환자가 고령이거나 전신상태가 나쁘면 복합항암화학요법이 아닌 단일항암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아주대병원 종양혈액내과 안미선․강석윤․최진혁 교수팀은 전이성 또는 재발성 위암 환자의 생존기간과 복합요법·단일요법의 치료효과를 포함한 예후인자를 분석하여 발표했다.


좌측부터 아주대병원 종앙혈액내과 안미선․강석윤․최진혁 교수


보통 위암이 재발 또는 전이되면 완치 목적이 아닌 생존율 향상과 증상 완화를 위한 항암화학요법(이하 항암치료)을 표준 치료로 활용하는데 대개 두 가지 종류의 항암제를 함께 사용하는 복합항암화학요법(이하 복합요법)을 시행한다.

하지만 모든 전이·재발된 위암에서 복합요법치료가 일관되게 치료효과가 더 좋다는 명확한 연구가 없었다.

이에 연구팀은 지난 2004년 1월부터 2014년 12월까지 11년 동안 아주대병원에서 전이성 또는 재발성 위암으로 진단받고, 1차 항암치료를 시작한 687명을 대상으로 생존기간과 예후인자를 분석했다.

고령 환자나 몸 상태 저하된 환자에겐 단일요법이 효과
연구결과 75.8%에 해당하는 521명이 복합요법치료를 받았고, 중앙생존기간(대상이 되는 환자들의 생존기간을 순서대로 나열했을 때 중간값)이 전체적으로 복합요법은 11개월, 단일요법은 8개월로 복합요법의 생존기간이 유의미하게 더 길었다.

반면 예후인자들을 분석한 결과 ▲고령환자 ▲전신 수행상태가 저하된 환자 ▲항암치료 전에 수술적 절제를 시행 받은 환자 ▲혈소판-림프구 비가 높은 환자의 경우, 두 치료간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특히 70세 이상과 미만으로 나눈 연령대별로 분석한 결과를 살펴보면, 70세 이상 환자군에서 중앙생존기간이 복합요법은 9개월, 단일요법은 8개월로 생존율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즉, 70세 이상 고령 환자나 전신 수행상태가 저하된 환자 등에서는 단일요법이 복합요법과 비슷한 치료 효과를 낼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할 수 있다.

종양혈액내과 안미선 교수는 “이번 연구는 기존 전이성 혹은 재발성 위암 환자에서 복합요법이 표준치료임을 재확인하고, 아울러 독성이 많은 복합요법을 잘 견디지 못하거나 합병증 발생비율이 높은 고령이나 전신상태가 저하된 환자들은 복합요법이 아닌 단일요법이 효과적인 치료가 될 수 있음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고령 환자 및 전신상태가 저하된 환자 등에서 최적의 항암치료를 명확하게 제시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복합요법과 단일요법을 비교하는 임상시험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연구는 지난 3월 국제 암 학술지 ‘BMC(BioMed Central) Cancer’에 ‘위암의 고식적 항암치료에서 복합항암화학요법과 단일항암화학요법 비교(Combination versus single-agent as palliative chemotherapy for gastric cancer)’란 제목으로 게재됐다.
월간암(癌) 2020년 4월호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