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일반
켈로이드 흉터, 통증 없이 간단히 제거 가능해
고동탄(bourree@kakao.com) 기자 입력 2020년 03월 14일 08:56분3,595 읽음
‘켈로이드 체질’이라는 말이 있다. 켈로이드 흉터는 유전적 소인을 가진 사람에게서 발생하며, 교통사고나 화상뿐만 아니라 체질이 심한 경우에는 가벼운 상처만 입어도 켈로이드흉터가 발생되기도 한다. 켈로이드 피부는 주로 피부 손상 후 발생하는 상처 치유과정에서 생긴다.

어깨, 가슴뿐만 아니라 겨드랑이 등에도 켈로이드흉터가 생길 수 있으며, 얼굴에는 쌍꺼풀흉터, 안면거상흉터, 콧볼축소흉터(코수술흉터) 등의 형태로 종종 나타난다.

켈로이드는 정상적인 흉터와는 다르게 조직이 밀집되어 본래 상처 크기를 넘어서 주변 피부까지 침범하여 흉터가 점점 커지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특유의 흉측함 때문에 켈로이드 흉터를 가지고 있는 분들은 매우 큰 외모적, 정신적 스트레스를 느낄 수 있다. 그로 인해 켈로이드는 미용적인 문제 외적으로도 다양한 불편을 유발할 수 있으며 자신감이 감소할 수 있다.

켈로이드 피부치료는 기능적, 미용적 변형을 유발하기 때문에 병원에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하다. 치료방법 중에는 코티코스테로이드 주사요법과 수술적 방법 그리고 레이저를 이용한 치료법 등이 있다.

최근에는 저통증 레이저를 이용한 치료가 많은 호응을 받고 있다. 외상이나 수술 초기에 레이저치료를 하면 붉은색을 줄여 주는 것은 물론 향후 생길 수 있는 흉터 크기를 줄여 주는 예방 효과도 있다. 이 시술은 통증, 딱지가 없어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재발하거나 오래된 켈로이드흉터에도 레이저 리폼법 치료가 효과적이다. 이는 수술 등으로 인해 콜라겐이 변형되었을 경우 새로운 콜라겐으로 만들어 주는 레이저재생술이다. 시술 후 통증이나 붉어짐이 적어 시술 후 바로 세수나 샤워가 가능하다. 시술 시간은 약 5~10분 정도이며, 보통 3~5회 시술 한다. 이는 가슴수술흉터, 지방흡입흉터, 제왕절개흉터 등의 제거를 위한 치료에도 사용된다.

강남역 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원장은 “수술치료 후 더 커진 켈로이드 흉터는 레이저치료가 많이 사용된다. 레이저 리폼법치료는 켈로이드 흉터제거 시간이 짧고 통증이 없어 피부과에서 선호되는 치료다.”고 하며 “하지만 레이저 조사량이나 파장을 정확히 하지 않으면 치료 효과가 떨어지고 주변 정상 조직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월간암(癌) 인터넷뉴스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