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암환자요리
천연항암와 독소제거를 한 번에, 녹차밀크푸딩과 알로에 사과 바나나주스
고동탄(bourree@kakao.com) 기자 입력 2018년 12월 27일 16:09분7,064 읽음
녹차는 훌륭한 항암식품 중에 하나로 건강에 좋은 여러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액 순환을 도와 심장질환을 예방하며 다이어트도 도움이 됩니다. 간을 도와 독소 제거 작용을 하며 변비에 특히 도움이 됩니다. 혈당을 조절하여 당뇨가 있는 분들은 녹차를 섭취하여 인슐린의 기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암과 투병하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건강에 총체적으로 문제가 서서히 쌓여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다반사인데 대부분 간이 안 좋으며 당뇨가 있을 뿐더러 과체중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지금부터 녹차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녹차에는 항암작용을 하는 카테킨의 일종으로 에피갈로카테킨 갈레이트(Epigallocatechin Gallate)가 들어 있습니다. 이 물질은 녹차와 같은 카텐킨류 차엽에 함유된 에스터류의 성분으로 강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데 전립선암, 백혈병 등에 효과가 입증된 논문이 다수 있습니다. 녹차를 차로 우려내어 섭취하기도 하지만 가루를 내어 섭취하면 찻잎을 모두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보성이나 구례와 같은 지방이 녹차 산지인데 그 지역에서는 고추장이나 간장 등을 담을 때도 녹차를 같이 넣기도 하며 밥에도 찻잎을 통째로 넣어서 비벼 먹기도 합니다. 이쯤 되면 단순히 차가 아니라 야채라고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아주 오래 전에는 티베트와 같은 지역에서는 녹차를 화폐로 사용하기도 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꾸준히 기호식품으로 건강을 지켜 주는 품목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알로에도 약용으로 꾸준히 활용하는 식물입니다. 특히 염증과 알레르기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화상을 입은 사람들이 큰 효과를 보았습니다. 알로에는 투명한 겔을 초록색 껍질이 감싸고 있으며 겔과 껍질 사이에 수액이 조금씩 흐릅니다. 알로에는 모두 도움이 되지만 간혹 수액은 쓴맛을 내기 때문에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요구르트 등을 이용해서 섭취한다면 수액이 주는 고유한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알로에의 효용 중에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은 피부가 좋아지고, 위와 장이 편해져서 변비에 좋다는 것입니다. 우르신이라는 성분으로 장이 편해지고 좋아지기 때문에 전반적인 건강이 호전되면서 피부가 빛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알로에를 피부에 직접 발라도 그에 따르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화상이나 알레르기가 생겼을 때 그 부위에 알로에를 바르면 NY933이라는 성분이 활동하여 염증과 손상된 피부 세포에 작용하여 좋은 결과를 만듭니다.

암과 투병 중이라면 장 건강이 매우 나빠져 있습니다. 항암요법은 위 점막부터 장속에 있는 점모 세포까지 많은 정상세포들이 타격을 받는데 알로에는 장속 건강을 다시 복구하기 위한 대비책이 될 수 있습니다. 항암제 치료 후 피부색이 검게 변해서 고민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데 여러 가지 복합적인 원인이 있지만 한 가지 분명한 점은 알로에가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입니다. 생으로 된 알로에를 구해서 꾸준히 섭취해도 좋습니다.

녹차와 알로에가 입에 맞지 않거나 맛이 없다고 느껴 먹기 힘들 때 도움이 되는 휴롬레시피를 소개합니다.


녹차 밀크푸딩
준비물(1인분 440kcal)

생크림 100mL 1/2컵
젤라틴(분말) 2g 1/2작은술
황설탕 15g 1큰술
녹차가루 5g 1/2큰술
망고 30g 1조각


만드는 법
1. 냄비에 분량의 생크림과 황설탕을 넣고 서서히 끓인다.
2. 끓게 되면 분말 젤라틴과 녹차 가루를 넣고 뭉치지 않게 저으며 더 끓인다.
3. 어느 정도 끓은 후에 식혀서 푸딩 그릇에 담고 냉장고에 넣어서 굳힌다.
4. 푸딩이 굳으면 망고를 잘게 썰어서 모양을 낸다.

Tip:
푸딩은 기호에 맞게 만들 수 있으며 시판되는 푸딩이나 기능성 고단백 푸딩을 구입해서 활용할 수 있다. 분말 젤라틴은 덩어리가 질 수 있기 때문에 흩뿌리듯이 뿌리고 분말 대신 판으로 된 젤라틴을 사용해도 좋다.


알로에 사과 바나나 주스
준비물(1인분 130kcal)

알로에 15g 1cm 두께
사과 200g 4/5개
바나나 50g 1/2개
오이 80g 1/3개


만드는 법
1. 오이는 꼭지와 껍질의 오톨도톨한 부분을 칼로 제거한 후 적당한 자른다.
2. 알로에는 가시를 제거하고 역시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3. 사과는 씨를 제거하고 적당한 크기로 자르고 바나나는 껍질을 제거한다.
4. 휴롬 주스기의 캡을 막고 준비한 재료를 모두 넣어 착즙한다.

다음 호에는 딸기를 이용한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딸기는 비타민 C가 풍부하고 엽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빈혈 증상이 생겼을 때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열량이 높아서 오심 등으로 인한 후유증 때문에 충분한 음식을 섭취하기 어려울 때 좋습니다. 다음 호를 기대해 주세요.
월간암(癌) 2018년 12월호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