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ool 전문가회원accessibility 회원가입perm_identity 로그인
한약재 단삼, 구강암세포 자살 유도하다

이 기사는 임정예 기자가2018년11월29일 11시43분에 최종 입력하였습니다. 총 729명이 방문하여 읽었습니다.

한약재 단삼 추출물 구강암세포 증식과 성장 억제
평범한 한약재인 단삼이 구강암 치료에 도움이 될 가능성이 있다.

한의학에서 중요한 1가지 약초인 단삼(丹参)은 만성 종양 형성 염증성 질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된다. 연구진은 시험관 실험과 생체내 실험을 통해 단삼이 구강암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해보았다.

- 연구진은 인간의 구강암 세포주인 SAS, SCC25, OEC-M1과 KB 다약재 내성 세포주를 배양해서, 여러 가지 농도의 단삼 추출물에 노출시켜 보았다.
- 생체 내 실험에서 단삼 추출물을 구강암 이종이식 마우스 모델에 테스트해보았다.
- 연구진은 웨스턴 블랏(단백질을 분석하는 방법의 일종)과 면역조직화학적 염색 방법을 사용해서 세포 자살과 관련 있는 분자의 발현과 생체 내의 세포 자살 표지자의 농도를 각각 평가했다. 연구진은 또 단삼 추출물의 항종양 효과와 항암제인 5-FU의 항종양 효과를 비교해보았다.
- 분석 결과 단삼 추출물은 SAS, SCC25, OEC-M1의 암세포 증식과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카스파아제 경로를 통한 세포 자살의 유도로 확인이 되었다. 단삼 추출물은 또 이종이식 모델에서 SAS 암 세포의 성장도 억제했다. 단삼 추출물은 KB 다약제 내성 세포주들도 따돌렸다.

연구진은 자신들의 연구결과가 단삼 추출물이 암 치료제로 잠재력이 있는 보여주는 것으로 보고 있다.

참조: D. Y. Yang et al., "Danshen extract circumvents drug resistance and represses cell growth in human oral cancer cells" BMC Complement Altern Med. 2017 Dec 29;17(1):555. doi: 10.1186/s12906-017-2063-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