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암환자요리체력 보충이 필요할 때, 치즈팬케이크와 두유고동탄(bourree@kakao.com) 기자 입력 2018년 10월 01일 16:20분6,664 읽음
-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체력이 떨어질 때가 있습니다. 계속 피곤하고 잠을 자도 피곤이 풀리지 않고 기력이 떨어져서 힘도 없어 아무 것도 하고 싶지 않습니다. 이런 증상이 지속될 때 필요한 것이 활력이지만 막상 활력을 찾기란 쉽지 않습니다. 더구나 암과 투병 중이거나 병원에서 암의 치료를 위해서 항암이나 방사선 치료와 같은 요법들이 진행 중일 때는 대부분 체력 저하와 함께 무기력이 찾아옵니다.
암과의 싸움은 체력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체력이 떨어지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를 수 있는데 무엇이라도 미리 준비한다면 자신감을 갖고 치료하며 생활할 수 있습니다. 보통 체력을 올리기 위한 방법으로 고기를 많이 먹어야 된다는 생각을 하지만 우리 몸은 고기를 소화시키기 위해서 또 많은 체력을 소비하게 됩니다.
한 끼 식사를 했을 때 식물성 재료를 섭취해서 느끼는 포만감과 고기를 섭취해서 생기는 포만감을 떠올리면서 그 소화 과정을 생각해 본다면 쉽게 이해가 됩니다. 육류로 허기를 달랬을 때는 피곤하면서 정신이 멍한 경우가 많지만 좋은 식물성 음식으로 만들어진 음식은 소화 과정에서 우리를 피곤하게 만들지 않습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고기류보다는 식물성 단백질이 더 유익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콩에는 많은 영양소가 있습니다. 그 중에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체력이 떨어졌을 때 알맞게 섭취한다면 떨어진 체력을 보충할 수가 있습니다.
이번 호에 소개되는 레시피 중에는 치즈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치즈는 우유에 효모를 섞어서 발효시킨 음식입니다. 간혹 우유를 먹고 배가 아프거나 설사를 하는 사람이 있는데 치즈는 이미 발효가 되어 있으므로 체내 흡수율이 좋으며 복통이나 설사와 같은 부작용이 생기지 않습니다. 또 치즈를 어떻게 발효시키느냐에 따라서 그 종류도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자신의 기호에 맞는 것을 선택하여 식재료로 사용한다면 즐거운 요리와 식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치즈는 고체로 응고되어 있기 때문에 우유에 들어 있는 영양분이 농축되어 있습니다. 같은 무게의 우유와 비교했을 때 대략 5배 이상의 영양분을 갖고 있습니다. 단백질, 지방과 같은 우리 몸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영양소가 작은 덩어리 속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단백질과 지방은 체력을 올리는데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이제 소개하는 치즈팬케이크와 두유를 활용해보세요. 지금 항암이나 방사선과 같이 크게 체력을 소모하는 치료를 받고 있다면 도움이 되는 레시피입니다. 만드는 방법도 매우 간단하기 때문에 기호에 맞는 치즈와 몇 가지 식재료를 구하고 휴롬 주스기 하나만 준비되어 있다면 편리하게 요리할 수 있습니다.
치즈팬케이크
1인분 기준 계량
핫케이크가루 25g (1/4컵)
달걀 25g (1/2개)
우유 30mL (2큰술)
크림치즈 8g (1/2큰술)
설탕 7g (1/2큰술)
식용유 15mL (1큰술)
버터 4g (1작은술)
만드는 법
1. 오목한 볼에 달걀, 크림치즈, 설탕을 넣고 우유를 조금씩 부어가며 골고루 섞습니다.
2. 위의 작업이 완료되면 다시 핫케이크 가루를 조금씩 넣어가며 다시 잘 섞습니다.
3.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중간 불에 반죽을 떠서 모양을 만듭니다. 앞면이 익으면 뒤집어서 뒷면을 익힙니다.
4. 모두 익었으면 접시에 옮긴 후에 버터 한 조작을 올려서 완성합니다.
주의
치즈팬케이크를 드실 때 꿀 또는 올리고당을 뿌려 단맛을 낼 수 있는데 행여 입안이 헐어 있거나 삼키기 곤란한 상태라면 굳이 단맛을 위해서 이런 재료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므로 적절히 활용합니다.
두유
1인분 기준 계량
우유 200mL 1컵
삶은 콩 50g 1/2컵
만드는 법
1. 볼에 삶은 콩과 우유를 넣고 섞습니다.
2. 휴롬 주스기의 캡을 막고 위에 섞은 재료를 한 국자씩 넣습니다.
3. 모든 재료가 충분히 섞일 때까지 주스기를 작동하여 완성합니다.
알아두기
콩을 맛있게 삶으려면 깨끗이 씻은 콩을 반나절 이상 불려 냄비에 콩과 물을 1:1비율로 넣고 소금을 약간 넣어 불에 올립니다.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에 5~7분간 삶은 후에 불을 끕니다.
또한 두유는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을 사용해도 되지만 열량을 보충할 수 있는 특수영양보충음료를 구할 수 있다면 그 제품을 사용해도 됩니다.
다음 호에는 휴롬주스기를 사용한 포도젤리와 단호박 우유 레시피가 안내됩니다. 포도에는 항암성분으로 알려진 레스베라트롤이 풍부합니다. 지금이 포도철이므로 미리 포도를 준비해 둔다면 좋겠지요.월간암(癌) 2018년 9월호
추천 컨텐츠
-
암을 치료하는 현대적인 방법 5가지
과거에 비해서 암을 치료하는 방법이 많아졌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수술이나 항암치료 그리고 방사선치료가 전부라고 생각되던 시절이 있었지만, 의학이 발전하면서 치료 방법 또한 다양해졌습니다. 최근 우리나라도 중입자 치료기가 들어오면서 암을 치료하는 방법이 하나 더 추가되었습니다. 중입...
-
깨끗한 혈액 만들기 위해 생각할 것, 6가지
필요 이상으로 많은 음식을 먹는다 현대인의 생활을 고려해 볼 때 육체노동자가 아니라면 세끼를 모두 챙겨 먹는 자체가 과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인류가 살아온 300만 년 중 299만 9950년이 공복과 기아의 역사였는데 현대 들어서 아침, 점심, 저녁을 습관적으로 음식을 섭취한다. 게다...
-
[에세이] 사유(思惟)를 만나다
글: 김철우(수필가) 가벼운 옷을 골랐다. 늘 들고 다니던 가방을 놓고, 가장 편한 신발을 신었다. 지난밤의 떨림과는 무색하게 준비는 간단했다. 현관문을 나서려니 다시 가벼운 긴장감이 몰려왔다. 얼마나 보고 싶었던 전시였던가. 연극 무대의 첫 막이 열리기 전. 그 특유의 무대 ...
-
나를 위로하는 방법, 한 가지
우리 주위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루하루를 열심히 살아갑니다. 그러나 범죄를 저질러 교도소에서 지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밝혀지지 않았을 뿐 죄를 저지른 채 살아가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우리나라 통계청 자료에서는 전체 인구의 3% 정도가 범죄를 저지르며 교도소를 간다고 합니다. 즉 1...
- 월간암 - 정기구독신청
1년 5만원 정기구독료를 납부하시면 매월 집에서 편하게 월간암을 접할 수 있습니다. - 고려인삼공사 - 문의전화: 02-862-3992
시베리아 자작나무에서 채취 관리, 러시아 정부가 인증한 고려인삼공사 최상급 차가버섯 추출분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