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ool 전문가회원accessibility 회원가입perm_identity 로그인
견과가 결장암 재발 줄인다

이 기사는 고동탄 기자가2018년04월19일 13시53분에 최종 입력하였습니다. 총 1007명이 방문하여 읽었습니다.

매주 견과 30g 2회 이상 섭취, 결장암 생존율 57% 개선
예일 암 센터의 연구진이 실시한 최근의 대규모 연구에 의하면, 견과를 정기적으로 먹는 결장암 3기 환자는 그렇지 않은 환자들보다 암 재발과 사망 위험이 상당히 더 낮다고 한다. 이 연구 결과는 임상 종양학 잡지를 통해 발표되었다.

이 연구는 임상시험에 참가한 환자 826명을 수술과 항암 치료를 받은 후 평균 6.5년 동안 추적 연구했다. 매주 견과 1온스(약 30g)를 최소한 2번씩 정기적으로 먹은 환자는 무병 생존기간이 42% 개선되고 전반적인 생존율은 57% 개선된 것으로 드러났다. 이 코호트(특정집단)를 더 깊이 분석해보니 땅콩이 아닌 나무 견과를 먹는 환자들은 무병 생존기간이 46% 늘어난 것으로 드러났다고 예일 암 센터 소장으로 이번 연구의 책임 저자인 찰스 푹스 박사가 말했다. 나무 견과에는 특히 아몬드, 호두, 개암, 캐슈, 피칸이 포함된다. 이와 달리 땅콩은 실제로는 콩과 식물에 속한다.

이런 연구결과는 신체활동을 늘리거나 적정한 체중을 유지하거나 설탕과 달달한 음료의 섭취를 줄이는 것을 포함한 많은 건강상 좋은 행동들이 결장암 경과를 개선하는 것을 보여주는 몇몇 다른 관찰연구와 일치한다고 다나-파버 암 연구소의 박사후 연구원으로 이번 논문의 주저자인 테미다요 파델루 박사가 말했다. 이 연구결과는 결장암 생존에 식품과 생활양식 요인들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한 것을 부각하고 있다고 그는 부언했다. 추가로 연구진은 이번 연구가 결장암뿐만 아니라 제2형 당뇨병 같은 특정한 만성 질환에 있어서도 병세를 악화시키는 생물학적 메커니즘들 간의 연관성이 중요한 것을 강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견과가 인슐린 저항성도 낮춰
이전의 많은 연구들이 견과가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지만 (인체가 인슐린 호르몬을 처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상태인)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하는 데도 도움이 되는 듯하다고 밝혔다. 인슐린 저항성은 혈당 수치에 문제를 일으켜 제2형 당뇨병이나 그와 관련된 질병을 흔히 유발한다. 결장암 환자에 대한 이전의 연구는 비만이나 운동 부족이나 (혈당치를 빠르게 올리는)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는 식생활같이 인슐린 저항성을 높이는 생활양식 요인을 갖고 있는 환자들에게서 경과가 더 나쁜 것을 밝혔다.

이 연구들은 견과 섭취를 포함해서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어주는 행동들이 결장암의 경과를 개선해주는 듯하다는 가정을 뒷받침해준다고 푹스는 말했다. 그러나 우리는 견과가 정확하게 어떻게 유익한지는 아직 모르고 있다고 그는 덧붙여 말했다. 또 견과를 먹으면 탄수화물이나 혹은 경과를 나쁘게 할 수 있는 다른 식품들을 더 적게 먹고도 허기를 달랠 수 있어서 견과가 긍정적인 역할을 할는지도 모른다고 그는 설명했다.

장기간 견과 섭취, 체중 감량에도 효과
환자들은 지방 함량이 높은 것을 걱정해서 견과를 먹지 않을는지도 모른다. 예를 들면 아몬드 약 24개가 1온스인데 열량이 약 200칼로리로 지방이 14g 들어있다. 사람들은 나에게 견과를 먹으면 비만이 되고 그래서 경과가 더 나빠지는 것은 아닌지 묻는다고 푹스는 말했다. 그러나 정말 흥미로운 것은 우리가 실시한 연구나 과학 문헌을 전반적으로 살펴보면 견과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살을 빠지게 해주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라고 그는 부언했다.

음식을 바꾸면 달라진다. 동일한 환자 집단을 대상으로 푹스와 그의 동료들이 실시한 이전의 분석은 커피 섭취와 결장암 재발/사망 감소 간에 상당한 연관성이 있는 것을 발견했다.

푹스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환자들에게 생활양식 선택에 대해 조언할 때 제일 먼저 비만을 피하고 정기적으로 운동을 하고 고탄수화물 식사를 피하도록 말해준다. 그런 다음 우리는 커피와 견과 같은 것에 대해 이야기한다. 커피나 견과를 좋아한다면 그걸 즐기면 되고, 만약 좋아하지 않는다면 도움이 되는 다른 많은 방법이 있다. 전체적으로 우리는 결장암 환자 집단에 있어서 먹는 음식과 생활양식을 이해하기 위해, 신약을 규정할 때 적용하는 것과 동일한 엄격한 과학적인 방법을 적용해서 연구하고 있다.”

참조: T. Fadelu et al., "Nut Consumption and Survival in Patients With Stage III Colon Cancer: Results From CALGB 89803 (Alliance)" J Clin Oncol. 2018 Feb 28:JCO2017755413. doi: 10.1200/JCO.2017.75.5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