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학상식
가슴 성형 보형물과 희귀암
고동탄(bourree@kakao.com) 기자 입력 2018년 03월 29일 15:00분6,073 읽음
유방에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 여성 32% 가슴 성형 보형물 있어
네덜란드에서 실시한 소규모 연구가 가슴 성형 보형물과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이란 희귀한 암 간의 관계에 대해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연구진은 네덜란드 암 등록부의 자료를 샅샅이 살펴보았다. 그들은 유방에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을 갖고 있는 여성이 43건이 있는 것을 발견했다. 이들 여성들은 32%가 가슴 성형 보형물을 갖고 있어서 뚜렷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을 시사한다.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공격적인 유형의 비호지킨 림프종인 이 암에 노인 남성들이 더 잘 걸린다. 이 희귀한 암은 인체의 어디에서나 생기지만 유방에 주로 생기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근년에 이 유별난 유형의 림프종에 걸리는 여성들의 수가 증가했다.

이 유형의 암은 보기가 아주 드물어서 절대적인 발생 위험은 아주 낮다. 과학자들은 가슴 성형 보형물을 갖고 있는 여성의 경우 50세에 100만 명당 29명이 걸리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인 발생 위험은 아주 높아서 가슴 성형 보형물이 없는 여성에 비해 발생 위험이 421배나 더 높다. 마이크로 텍스쳐 보형물이 (표면이 매끄러운) 스무스 셀 보형물보다 더 위험한 듯했다. 간단히 말하면 이번 연구가 공포감을 야기하지는 않아야만 하지만 가슴 성형 보형물의 장기적인 안전성에 대한 우려는 제기하고 있다.

연구진은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다.
“이번 연구결과는 일반인과 의료 전문가와 감독기관이 더 주의를 기울이고 다른 성형 방법을 장려하고 가슴 성형 보형물을 갖고 있는 여성의 유방에 나타나는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의 조짐이나 증후를 경계할 필요가 있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M. de Boer et al., "Breast Implants and the Risk of Anaplastic Large-Cell Lymphoma in the Breast" JAMA Oncol. 2018 Jan 4. doi: 10.1001/jamaoncol.2017.4510.
월간암(癌) 2018년 3월호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