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ool 전문가회원accessibility 회원가입perm_identity 로그인
뜨거운 차가 식도암 위험 5배 높인다

이 기사는 고동탄 기자가2018년03월21일 17시36분에 최종 입력하였습니다. 총 539명이 방문하여 읽었습니다.


중국 45만 명 9년 추적, 뜨거운 차와 식도암 상관관계 있어
고온의 뜨거운 차를 마시는 것이 술을 마시고 담배를 태우는 사람들에게는 식도암 발생 위험이 높아지는 것과 관련이 있다. 이는 45만 명을 대상으로 장기간에 걸쳐 실시한 추적 연구에 바탕을 둔 발견이다.

식도암은 갈수록 증가하고 있고 생존율도 나쁜데, 특히 저개발 지역과 남성들에게 있어서 그러하다. 중국이 식도암 발병률이 가장 높다. 차를 마시는 사람들, 특히 중국 남자들이 담배도 태우고 술도 먹을 가능성이 더 높다. 흡연과 음주뿐만 아니라 뜨거운 차의 화학성분과 해로운 열적 영향이 차 음용과 암 발생 위험 간의 연관성을 상당히 복잡하게 만든다.

중국 국립 자연과학 재단과 국립 핵심 연구개발 프로그램의 연구진은 아주 뜨거운 차를 마시는 것이 식도암 발생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중국 만성병 전첨성 연구란 프로그램에 등록한 참여자들을 조사해보았다. 이전에 암이란 진단을 받은 사람들이나 차 음용이나 음주나 흡연을 줄인 사람들은 제외시켰다.

연구진은 나이가 30~79세인 참여자 456,155명을 추적 연구했는데 평균 추적 기간은 9.2년이었다. 그들은 과도한 음주나 혹은 흡연을 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뜨거운 차 음용과 식도암 발생 위험 간에 상승작용을 하는 상관관계가 있는 것을 발견했다. 참여자들 중 아주 뜨거운 차를 마시는 사람이 지나치게 술을 먹고 담배도 태우면 그런 3가지 습관을 모두 가지고 있지 않는 사람에 비해 식도암 발생 위험이 5배 이상 더 높아졌다. 그러나 지나친 음주와 흡연을 하지 않는다면 매일 차를 마시는 것이 식도암 발생 위험과 관련이 없었다.

연구진에 의하면 이런 발견은 지나치게 술을 많이 마시거나 담배를 태우는 사람은 뜨거운 차를 피하는 것이 이익이 될 수 있는 듯한 것을 시사하고 있다고 한다.

(1) C. Yu "Effect of Hot Tea Consumption and Its Interactions With Alcohol and Tobacco Use on the Risk for Esophageal Cancer: A Population-Based Cohort Study" Ann Intern Med. 2018; DOI: 10.7326/M17-2000
(2) F. Kamangar & N. D. Freedman "Hot Tea and Esophageal Cancer" Ann Intern Med. 2018; DOI: 10.7326/M17-33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