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ool 전문가회원accessibility 회원가입perm_identity 로그인
노인 여성 - 잇몸 질환이 암 위험 높인다

이 기사는 고동탄 기자가2017년09월29일 18시28분에 최종 입력하였습니다. 총 451명이 방문하여 읽었습니다.



잇몸 질환이 있는 노인 여성, 암 발생 위험 14% 더 높아

65,000명이 넘는 여성들을 대상으로 연구해본 결과 잇몸 질환 병력이 있는 폐경 후 여성들은 암 발생 위험도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버팔로 대학교 연구진에 의해 실시된 이번 연구는 미국 여성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런 유형의 연구로는 최초의 전국적인 연구이고 구체적으로 노인 여성들에 초점을 맞춘 최초의 연구이다. 또 잇몸 질환과 담낭암 발생 위험 간의 상관관계를 발견한 최초의 연구이다. 이번 연구의 선임 저자인 진 왁토스키-웬데는 이번 연구가 여성 특히 노인 여성들에 초점을 맞춘 최초의 전국적인 연구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잇몸 질환이 있는 노인 여성들의 전반적인 암 발생 위험을 조사해보는데 충분할 정도로 규모가 크고 자상할 뿐만 아니라 많은 암 발생 부위에 대한 유용한 정보도 제공해주는 연구였다고 버팔로 대학교 공중보건 및 건강 전문직 대학의 학장으로 역학 및 환경 건강 교수인 왁토스키-웬데가 부언했다.

이번 연구에는 미국 노인 여성들의 질병과 사망 위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해보기 위해 기획된 전국적인 전향적 연구 프로그램인 여성 건강 이니셔티브에 등록한 65,869명의 폐경 후 여성들이 포함되었다. 참가자들의 평균 연령은 68세로 대부분은 백인 여성들이었다.

후속적인 건강 질문서의 일부로 참여자들은 치과의사나 치과 위생사로부터 잇몸 질환이 있다는 말을 한 번이라도 들은 적이 있는지 질문 받았다. 잇몸 질환 병력이 있다고 답변한 여성들은 전반적인 암 발생 위험이 14% 더 높았다. 참여자들에게서 발생한 7,149건의 암 중에서 대다수인 2,416건이 유방암이었다.

잇몸 질환, 식도암과 담낭암 연관 있어
잇몸 질환이 암 발생 위험 증가와 연관이 있는 듯한 증거가 증가하고 있는데 그런 상관관계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논문의 제1 저자인 느고지 느위주가 말했다. 느위주는 현재 휴스턴의 텍사스 대학교 건강과학 센터의 구강 악안면 병리학 조교수이다. 잇몸 질환과 상관관계가 있는 위험이 가장 놀은 것은 식도암이었다고 연구진은 발표했다. 식도가 구강과 가장 근접하고 그래서 치주질환 유발균이 식도 점막으로 더 쉽게 접근해서 감염시키고 그 부위의 암 발생 위험을 촉진하는 듯하다고 왁토스키-웬데가 설명했다.

잇몸 질환 병력이 있다고 밝힌 여성들에게서 담낭암 발생 위험도 높았다. 만성 염증도 담낭암과 관련이 있지만 잇몸 질환과 담낭암 발생 위험 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자료는 없었는데, 이번 연구가 그런 상관관계를 밝힌 최초의 연구라고 느위주가 말했다.

식도암과 담낭암이 잇몸 질환과 연관성이 있다는 발견은 중요하다고 느위주는 말했다. 식도암이 가장 치명적인 암에 속하는데 그 병인학이 제대로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만성 염증이 관련되어있다고 느위주가 설명했다. 그녀는 계속해서 이렇게 설명했다.
“어떤 치주 박테리아는 작은 앙도 염증을 촉진하는 것으로 드러났고 그런 박테리아가 많은 신체기관과 식도암을 포함한 일부 암에서 발견되었다. 치주질환이 식도암의 한 가지 중요한 위험 요인인지를 밝히는 것은 적절한 예방책을 마련할 수가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
치주질환은 이전에 담배를 피웠거나 현재 담배를 태우는 흡연자들의 전체적인 암 발생 위험과도 상관관계가 있다.

특정한 연령집단에 대한 이번 발견들은 수명이 늘어나면서 계속 증가하고 있는 미국의 특정한 인구집단의 질병을 살펴보는 창구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중요하다. 노인들이 다른 연령집단보다 치주질환에 더 많은 영향을 받고 있고 대부분의 암은 발암 과정이 보통 수년에 걸쳐 일어난다고 느위주는 말했다. 따라서 치주질환의 해로운 작용이 나이가 많기 때문에 폐경 후 여성들에게서 나타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느위주는 덧붙여 말했다.

출처: N. N. Nwizu et al., "Periodontal Disease and Incident Cancer Risk among Postmenopausal Women: Results from the Women's Health Initiative Observational Cohort" Cancer Epidemiol Biomarkers Prev. 2017 Aug;26(8):1255-1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