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의학
심장 손상시킬 수 있는 암 치료 신약
구효정(cancerline@daum.net) 기자 입력 2017년 01월 31일 21:13분6,234 읽음
흑색종 옵디보와 예르보이(여보이 Yervoy) 병용요법 치료 2주 후 심장 문제로 2명 사망

면역체계를 이용해서 암과 싸우도록 하는 일부 강력한 신약에 혼란스러운 문제가 있는 것을 의사들이 발견했다. 드물지만 이들 신약이 잠재적으로 치명적인 심장 손상을 유발할 수 있고 특히 함께 병용해서 사용할 때 그러하다고 한다.

밴더빌트 대학교에서 암 치료로 인한 심장 위험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클리닉의 책임자인 자비드 모슬레히 박사는 아무도 그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어서 환자들을 일상적으로 체크하지 않는 것이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치명적인 피부암인 흑색종을 치료하기 위해 브리스톨 마이어스 스퀴브사(社)의 2가지 약품인 옵디보와 예르보이(여보이 Yervoy)를 처음으로 투여 받은 후 2주 뒤에 심장 문제로 사망한 2명의 환자에 대해 뉴잉글랜드 의학잡지에를 통해 보고한 전문가 팀을 이끌었다. 유사한 약품 2가지도 판매가 되고 있는데 연구가들은 그 약품들도 심장에 위험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믿고 있다. 자신의 생각으로는 이게 1가지 약품에만 국한되지 않는 계열 효과로 본다고 모슬레히는 말했다.

이런 위험부담이 그런 비교적 새로운 유형의 약품의 엄청난 이점을 무효화하는 것은 아니라고 의사들은 강조한다. 관문 억제제라 불리는 이들 약품은 면역체계가 종양을 보고 공격하도록 도와주어서 몇 가지 유형의 암 치료를 변모시켰다. 드문 경우지만 면역체계가 종양뿐만 아니라 심장과 여타 근육도 공격해서 위험한 염증과 심장 박동 문제를 야기하는 듯하다. 환자들은 그런 위험을 알고 있어야 하고 면밀하게 관찰되어지고 만약 문제가 생기면 면역반응을 억제하는 약품으로 신속하게 치료받아야 할 필요가 있다.

옵디보와 예르보이(여보이 Yervoy) 병용요법은 흑색종 이외에도 용량은 다르지만 일부 폐암을 치료하는 데도 이용된다. 여타 관문 억제제에는 방광암 치료제인 제넨테크의 테센트리크와 머크의 키트루다가 포함된다. 키트루다는 전직 대통령인 지미 카터의 뇌로 전이한 흑색종을 치료하는 데 이용되었다. 많은 다른 제품들이 현재 테스트 중이다.

이들 약품으로 인해 심장에 문제가 생겼다는 보도가 이전에 가끔 있었다. 최근에 환자 2명이 사망한 후 의사들은 브리스톨-마이어스에 대해 옵디보와 예르보이(여보이 Yervoy)에 대한 환자 안전 기록을 확인해보도록 요청했다. 2016년 4월 현재로 이 2가지 약품을 1개나 둘 다 복용한 환자 20,594명 중 심장에 심각한 염증이 생긴 경우는 18건으로 이는 0.09.%에 해당한다. 둘 다 복용하는 사람들에게서 더 심하고 더 흔해서 그런 환자의 0.27%가 영향을 받았다. 의학잡지에 게재된 이 보고서를 작성하는 데 브리스톨-마이어스의 과학자들이 참여했고 일부 다른 저자들은 브리스톨-마이어스에 자문을 하는 사람들이다.

유전자 표적 약품도 병용하면 큰 부작용 유발

연구들은 이 2가지 약품을 병용하는 것이 1가지만 사용하는 것보다 더 강력한 항암 효과를 발휘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지만 면역체계를 지나치게 자극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그게 양날의 칼인 것을 우리는 알고 있었다고 사망한 2명의 환자를 치료한 시카고의 노스웨스턴 대학교의 제프리 소스만 박사는 말했다. 2가지를 병용하는 것이 1가지 약품 사용보다 훨씬 더 유독하지만 충분한 장점이 있는지가 문제라고 그는 부언했다.

면역요법에만 문제가 있는 게 아니라 더 큰 문제에 암 분야가 직면하고 있다. 더 새로운 유전자 표적 약품들도 일부가 병용을 하면 큰 부작용을 유발한다. 그런데도 많은 의사들은 병용요법이 종양들이 활용하는 복합적인 경로를 한꺼번에 차단해서 암을 관해시켜 그런 상태를 더 오래 지속하게 만드는 최선의 방법인 듯한 것으로 믿고 있다. 조지타운-롬바르디 종합 암 센터의 부소장인 마이클 애트킨스 박사는 관문 억제제의 심장 문제는 대부분의 환자들에게서 치료할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날 것으로 믿고 있다. 사망한 2명의 환자 중 1명이 포함된 연구를 주도한 애트킨스는 이 문제가 우리에게 한숨을 돌릴 시간을 준다고 말했다. 이는 드문 일이지만 특별히 심각한 일이라고 그는 부언했다.

출처:
(1) J. Moslehi "Cardiovascular Toxic Effects of Targeted Cancer Therapies" N Engl J Med. 2016 Oct 13;375(15):1457-1467.
(2) The Associated Press, Nov 2 2016
월간암(癌) 2017년 1월호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