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학상식
과체중인 사람이 신장암 더 느리게 진행한다
고정혁 기자 입력 2016년 11월 23일 11:26분8,978 읽음
비만 - 신장암 환자의 생존율 개선과 관련이 있다
체질량 지수가 높은 것은 가장 흔한 우형의 신장암인 투명 세포 신세포암을 유발하는 확립된 1가지 위험요인이다. 그러나 역설적이게도 임상 종양학 잡지를 통해 발표된 4개 데이터베이스에 수록된 수천 명의 환자와 관련된 연구는 과체중인 사람이 신장암, 특히 진행된 전이성 신장암에 걸렸을 때 신장암이 더 느리게 진행해서 정상 체중을 가진 환자들보다 더 오래 사는 것을 입증했다.

거의 2천 명의 환자로 구성된 일단의 코호트에서 체질량 지수가 낮은 환자의 전반적 중간값 생존기간이 17.1개월인데 비해 체질량 지수가 높아 과체중이나 비만인 환자의 전반적 중간값 생존기간은 25.6개월이었다. 과체중인 환자의 사망률은 2003년에 시작된 연구 기간 동안 16% 더 낮았다. 이 연구는 다나-파버 암 연구소의 랭크 비뇨기 종양학 센터의 책임자인 토니 추에이리가 주도했고, 연구진은 이전의 연구가 비만한 환자에게 발생한 신장암은 위험성이 덜한 병리학적 특징을 갖고 있고 또 표적 치료제로 치료했을 때 그런 환자들은 암이 전이가 되었더라도 전반적인 생존율이 더 나은 것을 밝혔다고 기술했다.

이번 연구에서 추에이리와 그의 동료 연구원들은 4개의 다른 데이터베이스에서 자신들의 발견을 확인했고 그런 점이 이번 연구를 아주 설득력이 있는 것으로 만들어준다고 추에이리는 말했다. 국제 전이성 신세포암 데이터베이스 컨소시엄(IMDC)이 표적치료를 받은 환자 1,975명에 관한 기록을 제공했다. 치료를 개시할 때 그들의 신장과 체중이 기록되었었다. 검증 집합에서 연구진은 2003년부터 2013년까지 임상시험에서 신장암을 치료한 환자 4.657명에 관한 통합된 자료도 분석했다.

체질량 지수 높은 환자에게 대사 종양 유전자인 지방산 신타아제 감소해
암 게놈 지도(TGCA) 프로젝트에서 제공받은 또 다른 데이터 세트는 신장암 환자 324명에 관한 임상 정보와 유전자 정보를 포함하고 있었다. 4번째 데이터베이스는 다너-파버와 하버드 대학교와 관련이 있는 다른 병원들에서 치료받은 신장암 환자 146명의 암 조직 표본을 포함하고 있었다. 이 2가지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해서 연구진은 체질량 지수가 높은 환자와 낮은 환자 간의 분자적인 차이를 찾아보았다. 그런 차이가 비만한 환자의 신장암이 덜 공격적이고 치료에 더 잘 반응하는지 그 이유를 설명해줄는지도 모르기 때문이었다.

암 게놈 지도 분석은 종양의 DNA에 유전자 돌연변이와 같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를 밝혀내지 못했다. 그러나 연구진이 유전자 발현을 살펴보았을 때 그들은 차이점을 발견했다. 지방산 신타아제(FASN)라 불리는 유전자의 발현이 체중이 정상인 환자에 비해 체질량 지수가 높은 환자에게서 감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방산 신타아제는 세포의 지방산 생산에 핵심적인 효소이고 이전에 지방산 신타아제의 과잉발현이 많은 유형의 암에서 발견되었었다. 과잉발현이 너무 지나쳐서 지방산 신타아제가 대사 종양 유전자로 불린다. 지방산 신타아제는 신장암을 포함한 몇 가지 유형의 암에 있어서 예후가 나쁜 것과 상관관계가 있었다.

과체중이나 비만인 신장암 환자에게서는 지방산 신타아제 발현이 줄어들거나 혹은 하향조절되기 때문에 그것이 왜 이들 환자가 체중이 정상이고 지방산 신타아제 유전자 발현이 증가한 환자보다 경과가 더 좋은지 그 이유를 설명해 줄 수가 있을 것이다. 왜 지방산 신타아제가 비만한 환자에게 있어서는 하향 조절되는지는 아직 모르지만 연구진은 이번 연구결과가 체질량 지수와는 관계없이 예후를 개선하기 위해서 신장암 환자에게 있어서 지방산 신타아제 발현을 억제하는 실험을 실시할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천연제품에서 유래하는 몇 가지를 포함한 지방산 신타아제 억제제가 몇 년 동안 개발 중에 있고 암을 치료하는 유망한 방법으로 고려되고 있다. 우리는 동물 모델에서 지방산 신타아제 억제제를 신장암을 치료하는 치료제로 테스트해볼 계획이라고 추에이리는 말했다.

출처: T. Seisen et al., "Efficacy of High-Intensity Local Treatment for Metastatic Urothelial Carcinoma of the Bladder: A Propensity Score-Weighted Analysis From the National Cancer Data Base" J Clin Oncol. 2016 Jun 6. pii: JCO667352.
월간암(癌) 2016년 10월호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