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암정보
유방암 합병증 오십견, 암 재발 검사로 검진
장지혁 기자 입력 2016년 08월 09일 21:36분9,546 읽음
유방암 수술의 흔한 합병증 중 하나인 오십견(유착성 관절낭염)이 암 재발 검사를 통해 검진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세대학교 강남세브란스병원 핵의학과 전태주, 재활의학과 박중현 교수팀은 유방암 수술 후 PET-CT를 시행한 환자의 핵의학 영상을 분석한 결과 PET-CT를 통해 어깨 합병증도 함께 발견할 수 있다고 20일 발표했다. 연구팀은 유방암 수술 후 PET-CT 검사를 받은 230명 중 어깨 관절에 당대사가 증가된 22명의 영상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어깨 관절 구축이 심할수록 어깨 관절의 당대사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PET-CT는 암 검진에 많이 쓰이는 검사이다. 암이 있으면 그 부위의 당대사가 증가하기 때문에 이 검사를 통해 원발암의 위치와 대사활성을 평가할 수 있다. 수술 후 재발 여부도 확인할 수 있다. 유방암 수술 환자는 수술 전뿐 아니라 수술 후에도 재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PET-CT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아야 한다.

이번 연구는 유방암 수술 전후에 시행하고 있는 PET-CT 영상의 어깨 관절부위를 면밀하게 분석하면 유방암의 재발뿐 아니라 수술 후 나타날 수 있는 어깨 합병증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연구이다. 유방암 수술 후 삶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중현 교수는 “유방암 수술 후 발생하는 2차성 유착성 관절낭염은 환자가 대수롭지 않게 넘기면 유방암 전문의도 조기에 발견하기 어렵다”며 “PET-CT 검사에서 어깨의 이상이 발견된다면 전문의 진료를 통해 합병증을 조기에 치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월간암(癌) 2016년 6월호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