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암!(癌)묻고 답하기
종양수치
작성자: kuh 작성 일시2013년 01월 22일 21:38 분 방문자: 668082
이렇게 좋은게시판이있어 감사합니다.

저는 독일에 거주하고있는 여성으로 작년에 유방암 초기 종양 크기 1cm 로
독일에서 수술과 방사선 치료 끝나고 항암은 안했음. 투병중에 있읍니다.
종양 수치가 지난번에는 2.8. 다읍에는 2.6 그리고 이번에는 3.8이나되었읍니다.

여기서는 종양 수치가 5 이하는 pet 검사가 해당이 안된다네요.
종양 수치가 2.6 에서 3.8 로 뛰었는데요 ,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선생님의
의견을 듣고 싶읍니다.
전이나 재발 가능성 으로 생각하시는지요..... 저는 평생 술이나 담배 해 본일 없읍니다.

감사합니다.

관리자  2013.01.22 22:28

안녕하세요. kuh 님

암진단을 받고 병원에서 진행하는 일반적인 치료가 끝나면 주기적으로 관찰을 통하여 관리를 진행합니다.

독일은 어떤지 모르지만 국내에서는 PET이나, 혈액검사등을 통해서 암의 재발이나 전이유무를 관찰하는데 그 주기가 3개월 혹은 6개월에 한번 정도입니다.

검사는 검사를 받는 날의 컨디션에 따라서 나오는 수치에 큰 영향이 있습니다. 특히 혈액검사등은 컨디션이 좋은 날 받고 나서 나오는 수치와 그 반대로 컨디션이 않좋은 날 받는 검사 수치에 편차가 있습니다.

암환자가 일희일비 하지 말라는 말은 검사 수치를 두고 하는 말인데, 종양수치가 3.8이라면 그리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듯합니다. 다만 다음 번 검사할 때는 되도록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신 후에 검사를 받도록 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치가 더 올랐다면 다른 검사를 통하여 재발이나 전이유무를 파악하는게 현명할 듯합니다.

또한 암환자에게 있어서 지나친 걱정은 그런 수치를 올라가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음을 상기하시고, 항상 유쾌하게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수고하세요.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