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암!(癌)묻고 답하기
위암1기 위전절제술이 꼭 필요할까요?
작성자: 체리쿠키 작성 일시2012년 01월 28일 06:44 분 방문자: 874777
이틀 전 위암 1기 판정을 받았습니다.
내시경과 조직검사만 했는데,
1기 정도 되는 것 같다는 소견을 세군데 병원에서 받았구요.
부위가 중간에서 조금 위 쪽이라 전절제 해야 할 확률이 60-70% 정도 된다고 하네요.
전이 가능성은 거의 없고,
수술 후 항암치료도 필요없을 가능성이 95% 이상이라는 희망적인 얘기를 들었으나
이제 35밖에 안되는 젊은 나이에
위 전절제를 생각하니 가슴이 막막해지네요.
수술이 당장해야 할 정도로 시급한 것은 아니라고 하나
나이도 있고, 전이가 불안하여
하루빨리 수술하고자 했으나..
말기암 환자분들도 수술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완치된 분들이 있다고 하니
저같은 경우 더더욱 고민이 됩니다.
한달이라도 아니면 보름이라도 뭔가 다른 방법을 시도해 보는 것이 의미가 있을까요?
아니면 병원에서 말하는 것처럼 수술할 수 있을 때 수술하는 것이 현명한 것일까요?
아직 어린 두아이 엄마라서,
꼭 완치되고 싶습니다.
답변 좀 꼭 부탁드릴께요.

물처럼68  2015.03.11 02:05

저희 친정아버지 상태와 거의 같네요. 나이만 빼고. 위를 전부 잘라놓고 완치 95프로라는 의사들 말에 엄청 화가 나더군요.위를 전체 절제하면 부작용 넘 많습니다. 그누구도 결론내려주지 못하기 땜에 환자와 보호자가 공부를 해야한다 느낍니다. 수술말고 다른 방법을 찾아보려고 하고항암을 먼저 하면서 부산방선휘한의원의 면역요법도 시행하고 꽃송이버섯도 드려볼까합니다. 분명한건 의사들의 외과수술은 빈대잡자고 초가삼간 태우는겪이다 싶네요

관리자  2012.01.30 21:12

안녕하세요. 체리쿠커님
위암은 기수와 상관 없이 암이 있는 부위를 절제해야합니다.
위의 중간 아래 부분에 암이 위치한다면 부분 절제로도 가능하겠지만, 식도와 가까운 위치에 암이 생기면 위를 전부 절제해야 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위를 전부 절제하게 되면 소장과, 식도를 직접연결하게 되므로 여러가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가장 큰 부작용은 무엇보다, 음식을 많이 못먹게 되는 것과, 거친 음식을 못먹게 되는 일들입니다. 살이 빠지고, 기력이 없어지지만, 1년 ~ 2년 정도 지나면 적응이 되어 큰 무리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위에서 나오는 위산이 염산성분으로 음식을 녹이는 기능을 합니다. 생선가시등을 먹어도 큰 무리 없이 소화가 잘 되는게 위산의 영향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수술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환자와 보호자의 판단이 중요합니다.
수술을 안할 수도 있으며, 의사의 권유에 따라서 위를 전부 절제하는 수술을 할 수도 있겠지요.

둘 다 위험요소가 있으며, 그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환자의 책임이 됩니다.
1기라하시면 아직 심사숙고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있을 것입니다. 시간을 갖고 올바른 판단을 하시기 바랍니다.

무턱대고 위를 절제할 수도 없는 노릇이며, 그렇다고 몸 속에 암을 두고 볼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수술을 하지 않고 투병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에 따른 공부와, 여러가지 위험요소는 스스로가 감수할 수 있는 용기와 결심이 중요합니다.

현명한 결정을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수고하세요.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