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일반
고순도 효모 베타글루칸: 코로나19 방어 역할 수행 가능성 높다
구효정(cancerline@daum.net) 기자 입력 2020년 08월 21일 09:57분3,914 읽음
미국 면역학 학술 사이트 2020년 7월 최신호 기사에 루이빌대학교 의과대학 면역학과에서 [효모 베타글루칸이 코로나 19에 대한 잠재적 방어 역할 수행 가능성이 있을까? (Could the Induction of Trained Immunity by β-Glucan Serve as a Defense Against COVID-19?)]라는 이론을 발표했다.

이 이론에 의하면 코로나19로 인한 이환율과 사망률을 감소시키는데 있어 효모 유래 베타글루칸 효과와 함께 코로나19에서 관찰된 면역 조절 장애 및 사이토카인 폭풍과 관련하여 효모 베타글루칸의 잠재적 효과를 기술했다. 궁극적으로, 우리가 예방적 차원에서 경구용 효모 베타글루칸을 사용하는 것이 면역 반응을 높이고 코로나 19의 증상을 없애는데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제안했다.

코로나19에 대항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이며 중요한 것은 우리 몸속의 선천적 면역이다. 이 선천적 면역을 높이는 여러 가지 백신 및 약물 연구가 지금 한창 진행 중이다. 일명 “불주사”로 불리는 BCG 백신 역시 선천적 면역을 높이는 것으로 이미 알려져 있으며, 독일을 비롯한 유럽 일부 국가들에선 관련 연구가 진행 중이다. 호주에서는 BCG 백신을 코로나19 고위험군 환자들을 비롯해 의료진들에게 접종하고 있는 것으로도 알려졌다.

최근까지 다수의 의학 논문에 따르면 타고난 선천적 면역 집단은 훈련된 면역(TRIM)이라는 기억의 한 형태를 습득할 수 있다고 한다. 한 예로 BCG 백신이 그 일종이며 효모 베타글루칸과 같은 천연 물질 또한 TRIM 유도로 다양한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변경된 면역 반응을 통해 코로나19와 같은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방어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을 기술했다.

지금까지 여러 논문을 통해 효모 베타글루칸은 다양한 항바이러스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TRIM 유도제로서의 역할 가능성이 코로나19에 대한 면역 반응을 도울 수 있어, 효과적인 백신 개발을 기다리는 동안 심각한 임상 과정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여러 기존 논물들을 예로 들어 기술했다. 다만, 중증 코로나19 환자에서 과 염증 반응이 발생하면 섭취 제외 기준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기술했다.

효모 베타글루칸의 항바이러스 특성
코로나19 연관성으로 보자면, 효모 베타글루칸은 기존 연구 논물들에서 상부 및 하부기도에 영향을 미치는 바이러스와 폐렴으로 절정에 이르는 바이러스를 억제하는데 현저한 효과을 나타냈다. 예를 들어, 돼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SIV)에 감염되기 3 일 전 돼지에 효모 베타글루칸을 경구 투여했을 시 SIV에 의해 유도된 미세한 폐 병변의 심각도가 현저히 감소했으며, 폐 내에 존재하는 검출 가능한 SIV 핵산이 상당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수많은 어린이 호흡기 임상 시험에서 상부 호흡기 감염(URTI)의 신체적 증상의 심각성을 감소시켰으며, 어린이 독감 및 독감 유사 질병의 빈도를 크게 줄였다. 이와 같이 수 많은 임상 시험에서 동물 및 인간 연구를 통해 효모 베타글루칸이 항바이러스 반응에 도움이 되는 면역 반응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순도 효모 베타글루칸 구매 및 활용 팁
효모 베타글루칸은 우리 몸의 소장 점막 내 면역 세포 Dectin-1 수용체에서만 수용되는 특수 성분이다. 효모 베타글루칸에 의한 Dectin-1 수용체 활성화는 침입하는 병원체 방어에 중요한 몇 가지 면역 자극 효과를 유도한다. 이것이 바로 훈련된 선천적 면역(TRIM) 유도이다. 이러한 효모 베타글루칸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효모에서 추출 정제한 고순도(85% 이상> 베타 1,3D 글루칸) 성분을 구매하는 것이 좋으며, 소장 점막 내 흡수율을 높이기 위하여 식전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다.
월간암(癌) 인터넷뉴스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