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일반
임플란트, 철저한 사전 계획 설립 후 진행하는 것 중요
임정예 기자 입력 2020년 02월 03일 11:18분1,228 읽음
나이가 듦에 따라 신체 내부의 장기, 피부 등은 모두 노화를 겪는다. 치아도 마찬가지다. 치아는 마모, 변색, 파절, 벌어짐 등으로 인해 치아 노화 현상이 나타난다. 증상이 가속화되면 자연 치아를 소실하는 수준에 이르게 되는데, 이때 치아 기능을 정상적으로 활용하지 못한다면 음식을 제대로 씹지 못하고 건강한 신체를 유지할 수 없게 된다.

전문가들은 치아건강의 중요성에 대해 입을 모으지만, 치아를 늘 깨끗하게 유지하기는 힘들다. 이에 최근에는 상실된 치아를 대체하는 방법으로 임플란트 치료가 대중화됐다. 임플란트는 색상, 크기, 모양 등이 자연치아와 거의 흡사한데다 기능적으로도 크게 뒤떨어지지 않고, 기본적인 수명 역시 길어 치아대체 치료로 각광받고 있다.

다만 임플란트는 전문의와 상담이 우선돼야 하며 신중한 결정이 필요하다. 임플란트 종류가 다양한데다, 인공치아인 만큼 잇몸 상태에 따라 시술 여부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충분한 상담을 통한 철저한 계획 수립이 이뤄져야 한다. 최근에는 기존 임플란트 치료의 불편함을 개선, 철저한 계획을 세워 시술을 진행하는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3D CT촬영 후 가상 시뮬레이션 수술로 환자에게 적합한 계획을 확립한 뒤 시술에 나서는 방법이다. 내비가이드를 이용해 정밀하고 정확성 높은 임플란트 식립을 시행할 수 있으며, 잇몸 최소 절개로 나이가 있는 환자들은 물론 고령의 정신질환 환자들에게도 진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내비게이션이 환자의 골조직과 신경 위치 등 환자의 치조골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며 빠르고 안전한 시술 경로를 찾아주기 때문에 치료 시 움직임이 많은 고령 정신질환 환자에게도 적합하다.

파주운정치과 서울이고운치과 이채윤 대표원장은 “임플란트는 턱 주변의 신경과 상악동, 잇몸뼈의 두께 등 검진 데이터를 통해 철저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특히 환자의 치조골 상태, 교합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정확성 높은 계획을 바탕으로 치료가 진행되기 때문에 부작용의 가능성을 현저히 감소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같은 내비게이션 임플란트일지라도 전문의에 따라 수술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병원 선택 시 신중해야 한다”며 “치과 선택 시 임플란트 전문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지, 위생 및 사후관리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확인 후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월간암(癌) 인터넷뉴스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