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일반
교통사고 후유증의 원인불명 통증, 전신적 관점 접근 필요
고동탄(bourree@kakao.com) 기자 입력 2020년 01월 20일 14:14분1,853 읽음
▲한방카 네트워크 송도점 이솜한의원 배승빈 주수연원장, 한방카네트워크 인천옥련점 화평한의원 이주아원장

최근 블랙아이스로 일어난 각종 교통사고 소식으로 세간이 시끌하다. 40중 연쇄추돌은 물론 지역 곳곳에서 일어나는 블랙아이스 교통사고로 인해 부상자는 물론 사망자까지 속출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각 지역에서는 블랙아이스 구간에 대한 주의를 기울이라는 당부와 함께 사고 발생 요인을 제거하기 위한 각고의 노력을 펼치고 있다.

겨울철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여러 통계 및 지표를 통해 주요 발생 원인을 파악할 수 있지만 사실상 교통사고는 어떤 원인으로 발생할지 전혀 예측할 수 없다. 이는 교통사고 후유증도 마찬가지다. 교통사고 후유증은 교통사고에 의해 발생한 손상이라는 것은 분명하지만 정작 자신에게 발생한 교통사고 후유증의 병소가 어떤 원인에 의해 나타나게 되는지는 찾기가 어렵다.

관련해 한방카 네트워크 송도점 이솜한의원 배승빈, 주수연원장은 “교통사고로 인해 목이나 허리에 발생하는 통증이나 타박, 찰과, 골절, 탈구와 같은 신체 구조적 손상과 아울러 소화불량, 가슴 답답함, 구역감, 두통 등과 같은 신체 내부적 손상, 불면증, 신경증 경계증,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등의 정신적 손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에 관한 다양한 증상들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단일 원인에 의한 단일 증상일 수 있고 혹은 복합원인에 의한 단일 증상, 단일원인에 의한 복합 증상일 수 있다.”며 “그렇기 때문에 증상에 대한 상태 파악보다 우선한 것이 원인에 대한 면밀한 검사다.”고 설명 했다.

세상에 원인 없는 질환은 없다. 그러나 때때로 원인을 찾기 어려운 질환도 있다. 반드시 희귀병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원인을 찾기 어려운 통증이 교통사고 후유증에서도 나타난다. 그래서 그 통증을 느끼지 못하는 다른 사람들은 이를 ‘꾀병’이라고 일컫기도 한다.

한방에서는 이러한 원인에 대해 어혈을 꼬집어 이야기 한다. 정확한 의학용어가 존재하지 않는 어혈은 신체 내부에 자연스럽게 흐르고 소실되어야 할 혈액의 성질이 변화하여 정체되고 소실되지 않은 채 부유하는 현상을 말한다. 육안으로 드러나는 타박성 어혈은 사혈침이나 한약, 약재로 만든 연고 등으로 치료를 진행하게 되는데 이때 수일이면 타박성 어혈이 소실되며 사라지게 된다.

그런데 문제는 육안으로도 쉽게 드러나지 않는 미세 어혈이다. 평소 건강한 상태라고 한다면 미세하게 발생한 어혈의 경우 쉽게 소실되거나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방치하여 원만한 어혈제거가 이루어지 않은 경우 어혈이 자연스럽게 소실되지 않으면서 부유하다 자신들끼리 만나 덩어리를 이루거나 혹은 내부 장기에 장착해 염증을 일으키는 것. 이로 인하여 각종 증상들이 나타나게 된다고 보기 때문에 한방에서 교통사고 후유증을 다루는 가장 기저에 있는 방법은 어혈 제거에 있다.

관련해 한방카네트워크 인천옥련점 화평한의원 이주아원장은 “어혈은 비단 한 곳에만 발생하는 것이 아닌 산발적으로 신체 곳곳에 발생하기 때문에 어느 한 부위에 대한 집중 치료를 진행하기보다 전신적 관점에서 한약으로 두루 제거 및 소실이 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아울러 침이나 부항, 추나요법 등을 통해 뭉친 경락을 풀어 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모한다. 또한 통증 양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병소에 관해서는 약침 등을 통해 염증 완화, 통증 개선을 도모하게 된다.”며 “어혈 제거는 무엇보다 조기에 제거하여 문제가 발생하기 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교통사고 후유증의 한방 치료는 자동차 보험 적용이 가능하므로 보험 적용을 통해 치료를 받기 위해서는 사건 접수번호와 보험 담당자 연락처를 병원 접수 시 병원측에 알리면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다.

도움말 : 한방카 네트워크 송도점 이솜한의원 배승빈, 주수연원장, 한방카네트워크 인천옥련점 화평한의원 이주아원장
월간암(癌) 인터넷뉴스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