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ool 전문가회원accessibility 회원가입perm_identity 로그인
뇌종양 초기증상 위험 요인과 암에 좋은 음식 타히보 저온 추출 방법 알아두어야

이 기사는 고정혁 기자가2018년08월09일 17시12분에 최종 입력하였습니다. 총 3533명이 방문하여 읽었습니다.

뇌종양 초기증상을 일으키는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져 있지 않다. 많은 사람들이 뇌종양 초기증상 발생에 유전적인 영향이 있는지, 전염이 되는지 등을 궁금해하는 경우가 많다. 신경섬유종증과 같은 일부 뇌종양에서 유전성 경향을 나타내기는 하지만 대부분은 유전되지 않고 전염도 되지 않는 병으로 알려져 있다.

뇌종양 초기증상 발생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원인들에는 방사선, 화학 물질, 바이러스, 면역 결핍, 전자파 등이 있다. 먼저 방사선에 대해서 알아보면, 전리 방사선은 DNA 염기의 변화를 유발해 돌연변이를 일으키거나 손상 회복 능력을 떨어뜨려 뇌종양 발생을 유도할 수 있다. 매우 드물긴 하지만 방사선에 의해 유발된 뇌종양 초기증상 발생은 대부분이 방사선 치료에 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방사선 노출로 인한 성인 뇌종양은 과거 소아 백혈병 환자가 치료를 위해 방사선에 노출된 것으로부터 기인한 경우가 많다. 치료 방사선으로 인한 뇌종양은 방사선 노출 10~15년 후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방사선 치료 시 부작용의 위험도 고려하여 신중히 선택할 필요가 있다.

화학 물질 중에는 다환 방향족 탄화수소와 질소 화합물 등의 화학 물질이 돌연변이를 일으키는 것으로 동물 실험 결과 밝혀져 있다. 또한 역학적 연구를 통해 질소 화합물이 고무 공장 직원들에게 뇌종양 초기증상 발생 위험을 증가시키고, 유기 클로라이드는 농부들에게 종양 발생 위험성을 증기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중추신경계 종양 발생 사이에는 직접적인 연관 관계가 확인되지 않았지만, 원발성 중추신경계 림프종 환자에게 엡스타인바 바이러스의 감염률이 높으며, 이 경우 종양 조직 내에 바이러스가 관찰된다. 동물 실험에서는 아데노바이러스가 교모세포종, 수모세포종과 비슷한 종양을 유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면역 결핍은 항암제에 의한 면역 억제 환자, 이식 수술 후의 면역 억제 환자, 선천적 또는 후천적 면역결핍증후군에서 뇌종양 초기증상 발생 빈도가 높다는 사실을 통해 위험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최근에는 후천성 면역결핍증(AIDS) 환자가 증가하면서 원발성 중추신경계 악성 림프종 발생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전자파는 특히 휴대폰 전자파가 인체에 미치는 유해성에 대한 논란이 있다. 최근 휴대폰 사용자에게서 뇌종양 초기증상 발생 위험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된 바 있다. 하지만 암은 위험 요인 노출에서 발생까지 10년 이상의 긴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장기적인 추적 관찰 연구를 통해서만 암 발생 위험을 과학적으로 입증할 수 있다. 또한 휴대폰 형태와 기술이 급속히 발전, 변화하고 있어 휴대폰 사용과 뇌종양 발생 사이의 연관성을 장기적으로 연구하는 것은 실제로 매우 어렵다. 하지만 휴대폰 전자파의 유해성을 우려한다면 일단 이어폰이나 헤드셋과 같은 기기로 휴대폰을 머리에 대지 않고 사용하는 습관을 들일 필요가 있다.

뇌종양에 대한 걱정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는 이러한 뇌종양 초기증상 발생 위험 요인들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며, 뇌종양 진단 시에는 적절한 치료와 더불어 암에 좋은 음식을 섭취할 필요가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암에 좋은 음식 중에서는 암 환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작용들이 과학적으로 밝혀진 타히보와 같은 음식이 권장되고 있다.

타히보는 브라질 일부 지역에서만 주로 자라는 것으로 알려진 나무이며, 다수의 논문들을 통해 이 나무 안쪽 껍질에서 다양한 생리 활성 작용을 가진 성분들이 밝혀졌다. 특히 베타-라파콘이란 성분은 다양한 기전을 통해 암세포의 사멸 및 괴사를 유도하는 작용을 나타낸다는 것이 증명되었으며, 이와 관련하여 미 특허청에 특허 등록도 되어있는 상태다. 또한 종양의 혈관 생성을 억제하는 DAL 성분과 항염, 진통 작용을 가진 이리도이드, 항산화 작용이 있는 플라보노이드계 성분들까지 타히보에서 발견된 바 있다.

그러므로 뇌종양 환자들의 치료율을 높이기 위하여 암에 좋은 음식으로 타히보를 섭취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하지만 타히보 속 성분들은 대부분 휘발성이 강한 것으로 조사되어 있어 추출할 때 저온액상추출 공법이 적용될 필요가 있다는 점도 알아두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