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일반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장기요양사례관리자’ 과정 운영
구효정(cancerline@daum.net) 기자 입력 2018년 07월 31일 21:40분1,369 읽음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이하 인력개발원)이 장기요양시설에서 통합적이며 개별화된 장기요양서비스 제공에 주도적 역할을 할 ‘장기요양사례관리자(케어매니저)’ 교육 과정을 시범적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연초에 발표된 제2차 장기요양기본계획에 따르면 ‘장기요양사례관리자(케어매니저)’는 장기요양서비스 이용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요양기관의 지도자로서 장기요양 기관에서 3년 이상을 근무한 사회복지사 1급 자격소지자 및 간호사를 대상으로 일정교육을 받고 시험을 통해 자격부여를 받는 것으로 되어있다.

따라서 이번 ‘장기요양사례관리자(케어매니저) 시범과정’은 현재 인력개발원에서 수행하고 있는 장기요양시설 종사자 교육체계마련 연구의 일환으로 개발 중인 장기요양사례관리자(케어매니저) 교육과정의 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해 시험적으로 운영되는 것이다.

8월 4일부터 진행되는 시범과정 교육내용은 장기요양 대상자를 이해하고 정확한 문제파악을 통한 효과적인 요양서비스계획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요양서비스과정에 근간이 되는 교과목으로 △노인건강사정 △주요 노인성 질환 관리 △치매정신행동증상관리 △노인약물관리 △장기요양제도의 이해 △서비스평가 및 질 관리 △요양시설서비스관리 등으로 구성되었다.

이번 교육과정 기획자인 인력개발원 김진학 교수는 “한국형 돌봄관리체계를 장기요양서비스 현장에 구축할 수 있는 장기요양서비스관리 전문역량배양과정이 될 수 있도록 기획하고 있다”며 “이번 시범과정은 향후 질 높은 요양서비스를 위한 장기요양시설 종사자 교육체계마련에 중요한 첫걸음이 될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8월 4일을 시작으로 매주 토요일마다 4회(회당 10시간 총 40시간) 실시되며 교육신청은 인력개발원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가능하다.
월간암(癌) 인터넷뉴스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