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ool 전문가회원accessibility 회원가입perm_identity 로그인
의료실비보험 가입으로 암 진단금 특약까지, 가입요령 보험비교사이트활용으로

이 기사는 고동탄 기자가2017년11월14일 11시03분에 최종 입력하였습니다. 총 3282명이 방문하여 읽었습니다.

가입자가 이미 60%를 차지한 실비보험을 최근 정부가 2022년까지 기존 비급여치료를 건강보험이 보장하는 급여치료로 대거 전환한다는 발표 이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실비보험 가입 여부를 놓고 고민에 빠지고 있다. 이른바 문재인 케어 라고 부른 비급여 부분 보장에 대한 핵심 내용은 첫 번째로 약 3800여 개의 비급여항목에 대해 2022년까지 순차적으로 건강보험으로 적용하겠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MRI, 초음파, 다빈치 로롯수술 등이다. 두 번째는 간병비, 선택진료비, 상급병실료 등 3대 비급여’를 개선하겠다는 것이고, 세 번째로 간호간병통합서비스 10만 병상으로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이 중에서 첫 번째와 두 번째는 비급여항목에 속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보험에 가입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일반적인 진료비는 많은 비용이 발생하지 않지만 어떤 병명인 지 검사를 하기 위해 필요한 초음파, MRI 등은 거쳐야 할 검사이며, 선택진료비 또는 환자의 상황에 따라 선택적으로 받아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면 받는 선택진료비, 일반병실이 부족하여 상급병실의 이용이 불가피해질 경우 이용해야만 하는 상급병실료는 비급여이지만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일부를 부담해주기 때문에 실비보험 가입을 하는 이유다.

이미 가입을 한 사람도 해지해야할까 고민중일것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그 제도가 시행되기 전 까지는 보장을 받는 것이 좋고, 2022년 단계적으로 시행을 한다고 했지만 찬반논란이 예상되고 있기에 무조건적인 해지 및 가입을 하지 않는 건 아니라고 한다. 실비보험은 치료비에 대해 급여 또는 비급여 모두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조율을 하는 것이 현명하겠다. 실손보험은 실제로 사용한 병원비에서 자기부담금을 제외하고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여러 개 가입해도 비례보상이 원칙이기에 한 개의 상품만 가입해야 하며, 나이가 많을수록 보험료도 올라갈 수 있으니, 젊고 건강할 때 준비하는 것도 보험료 부담을 낮출 수 있는 한 방법이다.

실비보험의 여러 특약에는 암 진단금이 있다. 통상적으로 암보험은 수술비, 진단비, 방사선치료비 등 암으로 진단을 받았을 때 보장받는 상품이지만, 암보험 가입을 고려하고 있지만 금액적인 부분이 부담된다면 암 진단금 특약을 고려해볼 만 하다. 만약 암보험 가입도 생각하고 있다면 함께 알아보길 바란다. 보장기간 또한 길수록 좋다. 100세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요즘 고령의 나이에 질병이 발생하는 경우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탄탄한 미래를 보장받기 위해서는 보장기간은 길게 설정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실비보험 보장범위를 좀 더 넓히고자 한다면 질병보험을 알아보자. 실비보험에서 보장하는 질병의 범위와 질병보험에서 보장하는 질병의 보장범위는 다를 수 있으니 차별점도 함께 알아보면 가입 및 보상범위에 대해서도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지난 4월 비급여 항목의 도덕적 해이를 노린 과잉진료 사례가 급증하여 치료 남용을 막자는 취지로 4월부터 출시되는 상품에 과잉 진료 문제가 많은 항목 3가지를 비급여 특약으로 분리 후 전체적인 보험료를 낮추도록 개선되었다. 또한 상품마다 조금씩 가입금액이나 보장범위가 변경되면서 실손보험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약간의 혼돈이 올 수도 있는데, 동일한 상품에도 보험사별로 보장내용이 다르고 보험료가 다르듯이 정확한 실비보험 비교견적이 필요하다.

이에 의료실비보험비교사이트에서 여러 상품을 정확하게 알아보고 보험료 계산을 해 보면서 어려웠던 세부보장의 설명을 전문가에게 듣는 이들이 많다. 다 알고 있지만 막상 가입하려고 하면 이렇게 가입하는 것이 맞을까 또는 이건 정말 필요할까, 이렇게 가입해도 될까 하는 의문이 생기기 마련인데, 상담을 통해 상품을 다이렉트로 비교해보는 것이 좋다. 아울러, 종합 비타민 구입이나 약국에서 구입한 영양제, 예방접종, 건강검진, 외모개선 목적의 성형수술 등은 보장하지 않기에 가입 전 보험 약관이나 상품설명서를 꼼꼼하게 읽어보는 것이 좋고 상품이 어려워 실비보험추천이 필요하다면 전문가와의 상담을 활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최근에는 집이나 업무시간에도 편하게 온라인으로 알아보고 가입할 수 있는 암보험 또는 실비보험 상품 및 보험료를 한 번에 비교 가능한 보험비교사이트(http://insu-bigyo.com/?inType=RC17111401)가 주목 받고 있다. 동일한 보장이라고 하더라도 보험사별로 상품의 가격 등이 상이한데, 이곳에서는 여러 보험사 상품을 비교견적 받아볼 수 있고, 실시간 보험료 계산도 무료로 확인해볼 수 있다. 메리츠화재, 흥국화재, 한화손해보험, 동양생명, MG손해보험, 현대해상, 동부화재 등 다양한 보험사 상품을 한 번에 비교해보며, 간편하게 보험료를 계산해보는 등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같은 조건이지만 가장 저렴하고 알맞은 상품을 찾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