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집기사
노인 유방암 환자 방사선 치료 받아야 할까
임정예 기자 입력 2015년 02월 28일 20:51분7,761 읽음

유방암 초기 노인 여성, 방사선 치료가 이점이 적다
특정한 초기 유방암에 걸린 70세 이상의 여성들에게 방사선 치료는 효과가 제한적이라는 증거가 발표되었는데도 불구하고 대부분이 방사선 치료를 받고 있다고 듀크 대학교 의대 연구진은 보고하고 있다. 이들의 연구는 의사와 환자들이 이전에 진료 표준으로 생각되든 치료방법이 이점이 작다는 것을 믿을만한 자료로 입증되었지만 그런 치료방법을 내치기 어려운 것을 시사하고 있다.

환자들에게 치료 방법을 추천하기 위해 자료를 정밀하게 분석해서 치료방법의 임상적 유용성과 잠재적 독성을 평가하는 것은 의사의 책임이라고 레이첼 블리츠블로 박사는 말했다. 블리츠블로는 듀크 대학교 의료센터 방사선 종양학 조교수로 이번에 발표한 논문의 책임 저자이다.

호르몬 수용체 양성 유방암 초기인 70세 이상의 여성들에게 추천하는 치료방법들을 비교한 대규모 무작위 전향적 연구의 결과가 2004년에 처음으로 발표되었는데 연구진은 그런 연구의 결과로 임상 진료가 변했는지 여부를 알아보는 연구에 착수했다. CALGB 9343 연구는 나이 많은 여성들은 유방 종양 절제술을 한 후 타목시펜에 방사선 치료를 추가해도 이득이 제한적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2004년에 발표된 연구의 5년간 자료는 암 재발률이 적기는 하지만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을 정도로 감소한 것을 밝혔다. 2012년에는 10년간의 자료를 분석해서 또 다시 유사한 연구결과가 나왔다. 그러나 수술 후 타목시펜에 방사선 치료를 추가하는 것이 연구에 참여한 환자들의 전반적인 생존율을 개선하지는 못했다.

2004년에 최초의 CALGB 보고서가 발표된 당시에 논의된 것은 관찰된 사소한 이득이 부작용과 비용을 감수할 가치가 없는 듯해서 이들 여성들에게 방사선 치료를 빼는 것을 고려해야만 한다는 것이었다고 블리츠블로는 말했다. 부작용에는 피로감, 불편함, 방사선을 조사한 유방조직의 변화 등이 포함된다고 그녀는 부언했다.

임상시험 결과 발표 후에도 방사선 치료 줄지 않아
그러나 그 연구가 발표된 이후에도 여성들의 3분의 2가 여전히 방사선 치료를 받고 있어서 변한 것은 거의 없었다. 블리츠블로와 그녀의 동료들은 SEER 등록부라 불리는 미국의 전국적인 건강 데이터베이스의 자료를 이용해서 암 치료 양태를 분석했다. 그들은 2004년에 CALGB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 이전에는 CALGB 임상시험에 참여할 자격이 있는 나이 많은 여성 중 68.6%가 방사선 치료를 받은 것을 발견했다. 이 연구가 발표된 후 5년 동안 그 비율이 떨어지긴 했으나 아주 조금 떨어져서 61.7%가 되었다.

임상시험의 결과를 발표해도 진료 방법에는 미미한 영향만 미쳤다고 블리츠블로는 말했다. 우리의 연구결과는 진료 표준으로 생각되던 치료방법을 빼버리는 것과 관련된 임상시험 자료를 받아들이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그녀는 설명했다. 의사들이 장기적인 데이터가 나올 때까지 진료방법을 바꾸는 것을 지연했을는지도 모른다고 블리츠블로는 추정했다.

CALGB 임상시험을 통해 축적된 10년간의 자료가 2012년에 발표된 후 그 연구결과를 연구진이 포함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의사와 환자들의 마음에 전반적인 건강이 양호해서 더 오래 살 수 있는 기대를 갖고 있는 나이 많은 여성들에게 치료를 줄이면 예후가 나빠질는지도 모른다는 걱정이 남아있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그녀는 부언했다.

그러나 이번 연구 결과는 의사들에게 중요하고 갈수록 어려운 난제를 부각시키고 있다고 블리츠블로는 말했다. 그 난제는 경제적으로 더 효율적인 치료를 할 필요성을 인정하면서 추천하는 효과적인 치료방법들의 적절한 균형을 잡아주는 것이다.

적합한 환자가 적절한 때에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려면 환자와 의사의 의사소통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블리츠블로는 말했다. 우리는 모든 전공분야에서 보다 더 효율적이고 증거에 바탕을 둔 의료행위를 하려는 목표를 향해 노력하고 있는데 우리는 변화를 촉진하기 위해 어떤 과정이 필요할는지를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그녀는 부언했다.

출처: M. Palta et al., "The use of adjuvant radiotherapy in elderly patients with early-stage breast cancer: Changes in practice patterns after publication of Cancer and Leukemia Group B 9343" Cancer, December 2014 DOI: 10.1002/cncr.28937

월간암(癌) 2015년 1월호
추천 컨텐츠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