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암!(癌)묻고 답하기
갑상선암 환자인데 한약복용 가능한가요
작성자: forgood 작성 일시2014년 08월 02일 22:20 분 방문자: 276305
안녕하세요. 36살 이고요, 13년 12월 갑상선 유두암으로 수술한 환자입니다. 상태는 좋다는 이야기를 의사선생님에게 들었고요.. 근데 제가 수술전에도 목이 자주 아픈 편이었습니다(학원강사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갑상선 암이 목쪽을 침범하면 그럴수도 있다는 이야기를 책에서 듣고서 수술하면 나하지겠지라고 생각했지만 조금만 목을 쓰면 여전히 아프고 불편하더군요.

그래서 수술 담당의 선생님에게 여쭤본 결과 수술이나 목쪽 침범때문에 그렇지는 않다고 하시더라구요. 혹시나 몰라서 대학병원 이비인후과와 여러 유명한 이비인후과를 가서 똑같은 소견을 받았습니다. 수술때문에 그런것도 아니고, 혹시나 후두암, 인후암이런것도 아니니 걱정말라며 의사 선생님들 모두들 물을 많이 마시라고 하시더군요.

근데 정작 저는 항상 목에 불편한 감이 있어서 목 관려 유명한 한의원을 찾아갔더니, 제가 신경자주쓰고, 몸이 건조한 체질이라서 목쪽을 습하게 해주는것이 좋다고 하시더라구요. 물 마시는 곳과 숨을 들이마시는 것은 다른 것이니, 온도를 습하게 생활하라고 하시며, 그날 목을 충분히 적실수 있는 수증기 치료와 비슷한 치료를 하니 정말 좋아지는게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목을 습하게 해줄수 있는 한약 까지 짓게 되었죠.

근데 어머님께서 그걸 보시더니 암환자는 한약 먹지말라 하시며 극구 말리 십니다. 혹시 갑상선 암환자는 한약을 먹으면 안되는지요...그리고 멀티 비타민도 복용하면 안되는지도 궁금합니다.

bourree11  2014.08.12 15:54

안녕하세요. 월간암입니다.

한약을 먹고 안먹고는 오로지 본인의 판단에 의해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자신의 몸과 마음에 이로움이 된다면 무엇이든 할 수 있습니다. 누구도 자신의 병에 대해서, 또는 생활과 삶에 대해서 책임 지지 않습니다. 나에게 이롭다고 생각이 든다면 시도해보는 것도 합당할 듯합니다.
    - 월간암 광고문의 -
    EMAIL: sarang@cancerline.co.kr
    HP: 010-3476-1606